상단여백
HOME 자닮연재 버섯 이야기
약용버섯 이야기(133): 턱수염버섯턱수염버섯은 항종양, 항균, 콜레스테롤 저하, 강장 작용을 가진 맛좋은 식용, 약용버섯이다.
약용버섯 이야기(133): 턱수염버섯 
 
턱수염버섯 Hydnum repandum L..  영어이름 Hedgehog Mushroom
Hydnum이란 “스펀지 같은 식물”이라는 뜻이고, repandum이란 “뒤로 굽은”(bent back)이라는 뜻으로 물결 모양으로 된 갓 가장자리의 모습을 가리키는 말이다. 턱수염 버섯은 맛 좋은 식용버섯으로 다른 버섯과 혼동할 수 없는 아주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즉 담황색 자실층이 수직으로 뻗은 무수한 침으로 되어 있다는 점이다. 조직이 단단하고 식감도 좋으며 약간 과일향이 나는 탁월한 식용버섯이다. 턱수염버섯 100g당 434 칼로리가 들어 있어 식용 가치 또한 높은 버섯이다.
 
턱수염의 화학성분

항종양 성분인 레판디올(repandiol)과 폴리사카라이드(polysaccharides)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또 과일 향기성분 12종도 들어 있다.
 
턱수염버섯의 자실층은 무수한 침으로되어 있다.
턱수염버섯의 의학적 사용

항균작용: 턱수염버섯 클로로포름 추출물은 약하지만 장내구균 엔테로박터 에어로게네스(Enterobacter aerogenes), 황색포도상구균, 표피포도상구균, 고초균에 대한 항균작용이 있다. 반면 에타놀 추출물은 오직 고초균에 대한 항균 작용만 가지고 있다. 1996년 한국의 김동현 등은 턱수염버섯 추출물이 헬리코박터 균을 억제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다 아시는 대로 이 균은 위와 십이지장 궤양을 일으키는 균이다.

항종양 작용: 턱수염버섯의 레판디올(repandiol) 성분은 실험실 연구에서 여러 종류의 종양 세포에 대한 강력한 세포독성 작용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한다. 그리고 1973년 일본에서 Ohtsuka 등이 연구한 바에 따르면 턱수염버섯의 배양한 균사체는 sarcoma 180 암에 대한 70% 억제율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고, 자실체는 sarcoma 180 암과 Ehrlich 복수암에 대한 90% 억제율을 보여준다고 한다. 10년 뒤 한국의 정경수 등은 배양한 턱수염버섯 균사체의 항종양 성분에 대한 연구에서 sarcoma 180 암/쥐, 54.3% 억제율이 있다는 것을 밝히기도 하였다.

콜레스테롤 저하작용: 홀씨자루(포자병)에는 폴리사카라이드와 같은 성분이 들어있는데 동물 실험에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준다고 한다.

강장작용: 한 연구에 따르면 턱수염버섯 가루나 혹은 추출물을 쥐 두 그룹에게 60일 동안 먹였다고 한다. 그랬더니 턱수염버섯 가루를 먹은 쥐들은 먹지 않은 쥐들보다 더 높은 신체적 스태미너를 보여주면서 피로감을 보여주지 않았다고 한다.

천연 염색에 사용: 턱수염버섯은 아름다운 푸른색과 초록색을 내는 염색에 이용할 수 있다.
 
턱수염버섯은 맛 좋은 식용 버섯이기도 하다.
턱수염버섯의 지구 다시 살리기에 이용

유럽에서는 1968년 구 쏘련 체르노빌 원자력 재해 이후 방사능 물질 제거 연구에 힘을 쏟았는데 턱수염버섯의 자실체가 고도의 비율로 방사능 물질인 세시움을 흡수 축적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참고문헌:

Robert Rogers, The Fungal Pharmacy: The Complete Guide to Medicinal Mushrooms and Lichens of North America, Berkeley, Calif.: North Atlantic Press, 2011, pp. 218-220.
 
박완희, 이호득, 한국 약용버섯 도감, 서울: 교학사, 2003(재판), 446쪽.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Hydnum repandum 가운데 Edibility부분. 여기에 영양성분과 화학성분이 열거되어 있다. 그리고 Chemistry 부분 참고.

최종수(야생버섯애호가) 기자, 다른기사보기기사등록일시 : 2018.03.20 17:20

<저작권자 © 자닮,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약용식용턱수염버섯#

icon관련키워드기사
[키워드 기사 전체 목록]
기사 댓글과 답글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