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자닮연재 버섯 이야기
연필향나무붉은별무늬병(임시이름)야생버섯의 신비(152). 사과과수원 하시는 분들 참고하시라고 이 글 올립니다.
미국 동부지역
연필향나무붉은별무늬병(임시이름):야생버섯의 신비(152)
Gymnosporangium juniperi-virginianae Schwein.
영어이름 Cedar-Apple Rust

 
연필향나무붉은별무늬병 동포자(겨울포자) 혹 덩이가 비를 맞아 수분을 흡수하여 그 오렌지색 젤라친 돌기가 부풀어 있다.
비를 덜 맞은 부분은 부풀지 않고 가시처럼 돋아 있다.
 삼림 관리인이나 사과 농사짓는 사람들 사이에 Cedar-Apple Rust라는 녹병균의 하나로 알려진 균류의 하나인데 버섯 애호가들이 흔히 지나쳐 버리는 것이기도 하다. 녹병균의 하나이기는 하지만 다른 녹병균과 달리 이것은 그 생애 주기 가운데 크기도 크고 기괴하고 특이하게 생긴 모양을 가지고 있어서 쉽게 눈에 띈다.

미국 동부지역에서는 봄에 곰보버섯이 돋는 시기에 연필향나무(Eastern Red Cedar, Juniperus virginiana)에 생기는데 기생균이다. 사과나무와 연필향나무(Eastern Red Cedar)가 함께 자라는 곳이면 어디나 발생한다. 기생균이기 때문에 이 녹병균에 침입을 받은 모든 나무에 해롭다.
 
사과 잎 윗면에 생간 붉은별무늬병
사과 잎 아랫면에 생긴 병변

번거롭고 복잡한 생활주기를 가지고 있어서 처음에는 노란 수포나 발진처럼 생긴 것이 사과나무 잎에 붙어 자란다. 사과 과수원 사람들은 사과 잎이 이 녹병균에 침입 받은 것을 발견하면 그 주위에 연필향나무(Eastern Red Cedar)가 있다는 것도 알게 된다.

연필향나무(Eastern Red Cedar)가지 위에 기생하는 버섯으로 봄에 돋고 미국 동부지역에 널리 분포한다. 그 자실체는 3-4.5cm 크기의 갈색 공 같이 둥근 표면 위에 약 4cm 길이의 부드럽고 오렌지 색 아교 뿔처럼 생긴 젤리형 돌기(동포자 혹 덩이)가 솟아 있다.
.
연필향나무 전체에 수도 없이 많이 붙어 있는 동포자 혹덩이를 볼 수 있다.
연필향나무붉은별무늬병(임시이름)의 증상과 질병 주기 
 
연필향나무붉은별무늬병은 녹병균목(目)의 붉은별무늬(赤星) 병균 (Gymnosporangium)의 포자로 말미암아 노간주나무(juniper)나 연필향나무의 가지에 생기는 갈색의 혹처럼 생긴 연필향나무붉은별무늬병을 일으키는 식물 병원균이다. 사과나 야생사과(crabapples, Malus)와 연필향나무(Eastern red-cedar, Juniperus virginiana )가 공존하는 거의 모든 장소에서 발생하며 사과와 연필향나무 모두에게 파괴적 손상을 일으키는 질병이다. 모과나무(Quince)와 서양 산사나무 (hawthorn)가 가장 흔한 기주목이며 노간주나무 (Juniper)의 많은 종들이 연필향나무를 대신할 수 있다.
 
사과 잎에 발생한 붉은별무늬병 stomata
역시 사과 잎 뒷변에 발생한 병변
증상:

사과나무의 잎, 열매 및 어린 나뭇가지에 감염이 발생한다. 사과 나뭇잎에 생성된 밝은 색 반점을 보고 쉽게 식별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미국 동부 지역에서 4월 말 또는 5월에 잎의 윗면에 작고 연한 황색 반점이 나타난다. 이 반점은 점차 확대되어 주황색이나 빨간색으로 변하고 동심원 무늬를 보여줄 수도 있다. 그 반점에서 주황색 액체 방울을 볼 수도 있다. 그 뒤 잎 상단 표면에 있는 주황색 반점 위에 검은 점들이 나타난다. 늦여름에 사과 잎 밑면에 원통형(관모양)의 굵은 털 같은 돌출이 많이 생긴다. 이렇게 감염된 잎은 때때로 가뭄 상태 또는 나무가 어떤 추가적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조기에 탈락한다. 열매에 일어나는 감염은 흔히 꽃 말단 근처에 생기고 엽병 병변과 다소 유사하다.
 
연필향나무에 붙은 겨울을 지낸 동포자 혹 덩이
연필향나무(Eastern Red Cedar)에 감염된 곰팡이는 지름이 5mm(1/4 인치)에서 2.5cm(1 인치) 크기를 가진 적갈색 혹 모양의 덩어리(동포자 冬胞子)를 생산한다. 이 작은 혹 덩이를 연필향나무의 열매로 오인 할 수도 있다. 직경이 약 1cm 이상(1/2 인치)에 이르면 많은 작은 원형의 오목한(움푹한)함몰을 보여준다. 각기 움푹한 곳 중심에는 작고 여드름 같은 돌출부를 보여준다. 봄에는 이러한 여드름 같은 것들이 오렌지색 젤라틴 모양의 돌출부 또는 뿔 모양으로 늘어난다.  4 월과 5 월에 비오는 기간에 포자를 함유한 동포자층(冬胞子層) 뿔이 길게 부풀어 오른다. 바람이 현미경으로나 볼 수 있는 포자를 퍼뜨려 몇 마일(1-2km) 반경 안에 있는 사과 잎, 열매 및 어린 나뭇가지를 감염시킨다.
 
밤 새 비를 맞아 수분을 흡수하여 크고 길게 부풀어 있다. 여기서 포자가 방출된다.
질병주기

이 연필향나무붉은별무늬병균의 질병주기에 대한 이해는 적절한 식별 및 제어에 필요하다. 연필향나무붉은별무늬병은 과수원 근처에서 자라고 있는 연필향나무(Eastern Red Cedars)에서 생활주기의 일부분을 지내는 붉은별무늬(赤星) 병균 속(Gymnosporangium),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연필향나무붉은별무늬병균(Gymnosporangium juniperi-virginianae)으로 말미암아 생긴다. 두 개의 기주목을 번갈아 가며 살아가는 연필향나무붉은별무늬병의 복잡한 질병주기에 대한 이해는 Anders Sandøe Ørsted라는 사람이 처음으로 설명하였다.

미국 동부 지역에서는 따뜻한 첫 봄비가 내리면 동포자층의 뿔이 젤라틴 덩어리가 되어 동포자(겨울포자, teliospores)를 생성한다.

사과의 꽃봉오리가 분홍색이 되거나 초기의 꽃 단계에 있을 때 바람이 사과 잎에 동포자를 운반한다. 동포자가 사과 싹이나 잎에 도달하면 동포자는 어린잎에 붙어 발아하고 잎이나 사과 열매 조직으로 들어간다. 조건이 좋으면 최소 4시간 이내에 감염이 발생한다. 이어서 1 ~ 3주 안에 황색 병변이 발생한다.

7월과 8월에 감염된 사과 잎의 녹포자기(Aeciospores)에서 녹포자가 생산된다. 이 녹포자가 바람으로 비산하여 다시 연필향나무(Eastern Red Cedars)에 옮겨져 붉은별무늬병의 질병 주기가 완료된다. 녹포자는 연필향나무 바늘 받침대나 나뭇가지의 균열이나 틈새에 옮겨 붙어 있다. 거기에서 포자가 발아하여 완두콩만한 크기의 작은 녹갈색 혹 모양의 팽대부를 만든다. 이 혹(galls)은 두 번째 봄을 마지하기 전까지 포자를 생산하지 않는다. 그러나 성숙한 혹은 해마다 거기 붙어 있다. 

참고자료:

Kuo, M. (2006, April). Gymnosporangium juniperi-virginianae. Retrieved from the MushroomExpert.Com Web site: http://www.mushroomexpert.com/gymnosporangium_juniperi-virginianae.html

Tom Volk's Fungi Home Page — http://TomVolkFungi.net Gymnosporangium juniperi-virginianae 에 관한 것

Wikipedia, Gymnosporangium juniperi-virginianae에 관한 것. 특히 연필향나무붉은별무늬병의 생활주기에 관한 내용은 이 자료를 거의 발췌 완역한 것이다.

기쁜소식님이 작성한 한국의 붉은별무늬병에 관해서는
https://blog.naver.com/phil0321/220264294717
 
붉은별무늬병(赤星病): 작성자 하니하니
https://blog.naver.com/hyhgoo/19864749 

최종수(야생버섯애호가) 기자, 다른기사보기기사등록일시 : 2018.05.14 17:39

<저작권자 © 자닮,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연필향나무붉은별무늬병#Cedar-Apple Rust#녹병균#사과과수원#기생균#

icon관련키워드기사
[키워드 기사 전체 목록]
기사 댓글과 답글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