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자닮연재 곤충 이야기
[곤충 이야기] 애멸구수도해충, 벼해충
애멸구 수컷성충
애멸구
노린재목 멸구과(구 매미목 멸구과)

О 학명 : Laodelphax striatellus (Fallén)
О 영명 : small brown planthopper
О 크기 : 몸길이 장시형(♂3.5㎜, ♀4㎜), 단시형(♂2.3㎜, ♀2.5㎜)
О 기주 : 벼, 보리, 밀, 옥수수, 조, 수수, 바랭이, 뚝새풀, 포아풀, 줄풀 등 
О 분포 : 한국, 일본, 중국, 타이완, 연해주지방, 유럽, 영국 등 구북구 지역 및 미크로네시아
 
애멸구 암컷성충
성충 두부 비교(좌 암컷성충, 우 수컷성충)
성충의 몸길이는 장시형 수컷 3.5mm, 암컷 4mm이며, 단시형 수컷 2.3mm, 암컷 2.5mm이다. 몸빛깔은 연한 노란색 바탕에 검은 반점이 있다. 몸의 등쪽에서 보면 정수리의 뒷가장자리 중앙은 수평이나 양 겹눈 사이로 길게 구부러져 있어 지붕 모양으로 패어 있다. 앞쪽으로 표자(俵字) 모양의 가로융기가 있고, 그 앞쪽으로 이마 가운데 융기선이 이어진다.

겹눈은 크고 검은색 또는 황회색이다. 촉각(더듬이)은 연한 황갈색이고 가운뎃가슴과 뒷가슴의 옆판은 검은색이다. 배의 배판은 검은색이나 각 마디 뒷가장자리는 연한 노란색이다. 앞가슴등판은 연한 황백색이고 앞쪽 중앙 부분은 지붕 모양으로 튀어나와 있다.
 
애멸구 성충(수컷 단시충)
날개는 길고 희미하게 연한 황갈색이다. 반투명한 날개막에 조상부의 뒷면 중간점에서 뒤쪽으로, 조상부의 중간맥에 의한 날개맥 각(角)에 어두운 갈색의 뚜렷한 무늬가 있다. 각 다리는 모두 연한 황백색이고 뒷다리 종아리마디 끝 며느리발톱에는 톱니가 있다.
 
애멸구 약충
연 5회 발생하며 1회 성충은 4월 중순, 2회는 6월 중순, 3회는 7월 중순, 4회는 8월 중순, 5회는 9월 하순경에 발생한다. 주로 4령 약충으로써 휴반·잡초·제방·맥전 등지에서 월동하고 3월경부터 성충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9월 하순경에 발생한 성충은 휴반이나 제방 등지의 월동장소로 이동한다. 월동장소에서 부화한 약충은 화본과 잡초의 수액을 빨아먹으며 성장하여 4령 약충이 되면 월동한다. 알은 잎집 조직 내에 3∼4개씩 산란한다. 알로 있는 기간은 7∼10일이고, 약충 기간은 18∼20일이며, 성충 기간은 20∼25일이다.
 
애멸구 어린약충
벼 등 화본과식물에 기생하며, 수액을 빨아먹는 것에 의한 피해는 좀처럼 나타나지 않으나, 벼줄무늬잎마름병·벼검은줄오갈병의 매개 곤충으로 중요하다.

박덕기 기자, 다른기사보기기사등록일시 : 2018.10.04 21:49

<저작권자 © 자닮,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노린재목#멸구과#매미목#멸구과#Laodelphax속#수도해충#벼해충

icon관련키워드기사
[키워드 기사 전체 목록]
기사 댓글과 답글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