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자닮연재 버섯 이야기
약용버섯 이야기(178): 피부관리, 화장품에 버섯이용화장품 생산이나 피부관리 제품 생산에 버섯을 어떻게 이용할 것이냐 하는 주제가 최근 새롭게 부상하는 연구 분야라고 한다
약용버섯 이야기(178): 피부관리, 화장품에 버섯이용

피부관리사와 피부과 의사 또는 화장품 전문가들의 의견은 물론 화장품 성분에 대한 새로운 연구결과에 따르면 최근 새롭게 부상하는 추세는 화장품이나 피부 관리 제품에 버섯을 이용한다는 것이다. 이 글에서는 버섯이 피부관리에 어떤 이득이 있고 또 어떤 혜택을 주는지에 대하여 먼저 알아보고, 그런 다음 구체적으로 피부 관리를 위해 어떤 버섯들이 어떤 혜택을 주는지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한다.

1. 버섯이 피부 관리에 주는 혜택(Mushroom Benefits)

최근 버섯이 피부 관리에 좋다고 하는 놀라운 연구들이 진행되었는데, 이 점에 대한 가장 좋은 정보는 2016년 Taofiq 등이 연구 조사한 결과로부터 얻을 수 있다. 이들의 연구는 화장품의 중요 성분이 버섯과 버섯의 대사(代謝) 산물이라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 이 생명공학 전문가들은 여러 다양한 버섯 추출물과 생리활성 대사산물이 피부 관리에 다음과 같은 유망한 혜택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구름송편버섯(운지) (피부미백 효과)
• 티로시나제 활성억제(Anti‑tyrosinase 즉 피부미백 효과): 티로시나아제(tyrosinase)는 동식물 조직에 존재하는 효소로 티로신(tyrosine)을 멜라닌(melanin)으로 변환하는 반응을 촉매하는 효소이다. 어떤 버섯들은 멜라닌 함량을 줄이고 티로시나제 활성을 억제(즉 멜라닌 생산을 억제) 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따라서 피부를 밝게 하여 윤택을 가져오고 색소 침착을 완화하는 것이다. 어떤 버섯은 천연 피부 미백제인 코직산(kojic acid)을 함유하고 있다. 이 코직산은 피부 표면의 멜라닌 생성을 억제한다. 그 결과 옛 죽은 세포의 각질이 제거된 뒤 새롭게 형성된 새로운 피부의 세포를 밝게 만들어 주는 것이다.
 
자연산 느타리(피부보습 효과)
• 항히알루로니다제 (Anti‑hyaluronidase 즉 보습효과): 일부 버섯에는 히알루론산(hyaluronic acid)처럼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여 피부에 보습효과를 가져오는 다당류가 포함되어 있다.
 
자연산 잎새버섯 (콜라겐 합성 작용)
• 항교원질(膠原質) 분해효소(Anti-collagenase 즉 콜라겐 합성 효과): 피부 섬유 아세포(芽細胞)에 의하여 콜라겐 합성을 활발하게 해준다..
 
한국산 송이버섯 (피부탄력 효과) 이 사진은 완초 김성갑님이 빌려 주셨다.
• 항엘라스타아제(Anti‑elastase 즉 피부탄력 효과)
 
차가버섯 (항산화 작용)

• 항산화 보호(Antioxidant protection): 일부 버섯은 항산화 작용의 높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고 자유 라디칼(유리기 遊離基)에 대항하게 하여 피부의 장벽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시중에서 구입한 표고 (항염 항균 효과)
• 항균 효과(Antimicrobial)
• 소염 효과(Anti‑inflammatory): 염증과 과도한 자유 라디칼 작용은 많은 피부 문제를 일으킨다. 많은 버섯이 항염증 성분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밝혀졌고 그 결과 버섯을 사용함으로써 치유를 촉진하고 염증과 싸울 수 있게 해 준다. 일부 버섯은 항염증 가능성 뿐만 아니라 비타민 D가 풍부하여 여드름을 치료할 수 있다. 습진, 코·이마·볼에 생기는 만성 피지선 염증인 주사(酒皶) 및 여드름과 같은 피부 질환으로 고생하는 경우 버섯 추출물은 훌륭한 치료약 성분이 될 수 있다.
 
영지버섯(불로초) (노화방지)
• 노화 방지(Anti-aging): 버섯은 피부의 자연 방어력을 향상시킨다. 버섯은 피부의 탄력을 회복하고 수분 함량을 높이며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고 피부의 미백 효과를 줌으로써 피부를 더욱 건강하게 해주어 노화의 징후를 없애준다.

다음 글에서는 구체적으로 어떤 버섯이 피부 관리에 어떤 혜택을 주는 지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참고자료:

• The Use of Mushrooms in Skincare
출처: https://tinyurl.com/wue5u34
https://nayelle.com/mushrooms-in-skincare/?sscid=31k4_l13cd

* Yuanzheng Wu, Moon-Hee Choi, Jishun Li, Hetong Yang and Hyun-Jae, Mushroom Cosmetics: The Present and Future, Cosmetics 2016, 3(3), 22; (버섯 화장품의 오늘과 내일)
출처: https://tinyurl.com/uqdbowe
https://www.mdpi.com/2079-9284/3/3/22/htm

최종수(야생버섯애호가) 기자, 다른기사보기기사등록일시 : 2020.07.24 09:11

<저작권자 © 자닮,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화장품 피부관리 버섯이용. 피부미백 보습 항균 항염 노화방지 콜라겐합성

icon관련키워드기사
[키워드 기사 전체 목록]
기사 댓글과 답글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