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자닮강좌 유기농 자재만들기
지리산 토착미생물 채취대회 이모저모4/18-19일, 1박2일 일정으로 진행된 지리산 토착미생물 채취 대회가 성황리에 마무리되었습니다.

4/18-19일, 1박2일 일정으로 진행된 지리산 토착미생물 채취 대회가 성황리에 마무리되었습니다.

 

농사일로 바쁜 시기임에도 130여분의 많은 회원들이 참석하였습니다. 참석한 회원의 80% 정도가 자연문화센터를 처음 방문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첫날 저녁, 조영상 대표가이 ‘친환경 농업의 미래’ 라는 주제로 강연을 하였습니다. 강의 뒤에는 모닥불 파티를 겸해 밤늦게까지 회원들끼리 많은 농사 정보를 주고받았습니다.

 

 

www.jadam.kr 2006-04-19 [ 유걸 ]
강연을 진지하게 듣고 있는 참석회원들

 

둘째 날 아침, ‘천연농약 - 기피제 총정리’ 에 대한 강연이 있었습니다.

 

이어 이번 행사의 하이라이트인 토착미생물 채취 실습을 위해 지리산 지봉의 하나인 형제봉 아래 대나무 숲으로 이동하였습니다. 빗줄기가 굵어졌지만 모든 회원님들이 빠짐없이 진지한 자세로 토착미생물 채취 실습에 임했습니다.

 

 

www.jadam.kr 2006-04-19 [ 유걸 ]
각자 삼나무상자에 밥을 나누어 담습니다

 

 

www.jadam.kr 2006-04-19 [ 유걸 ]
조영상실장이 토착미생물 채취 요령에 대해 설명합니다

 

먼저 미생물 채취 요령에 대한 간단한 안내와 함께 회원 각자 자연문화센터에서 준비한 삼나무상자에 밥을 나누어 담습니다. 이어 대나무 숲 아래 구덩이를 파고 밥이 담긴 상자를 묻은 다음, 종이를 덮고 그 위에 부엽토를 덮습니다.

 

다음엔 공동으로 부엽토를 걷어낸 뒤 커다란 망을 깔고 그 위에 한 트럭 분량의 밥을 일정두께로 펴서 넌 다음, 부엽토로 덮어 마무리 합니다.

 

 

www.jadam.kr 2006-04-19 [ 유걸 ]
밥이 든 상자를 묻고 부엽토로 덮어줍니다

 

 

www.jadam.kr 2006-04-19 [ 유걸 ]
공동으로 커다란 망에 밥을 펴서 널고 부엽토로 덮어 마무리합니다

 

이렇게 해서 채취한 토착미생물은 같은 양의 흑설탕에 버무려 토착미생물원원종으로 만든 다음 참가한 회원들 가정에 택배(착불)로 보내드릴 예정입니다.

 

1리터 남짓 작은 양 같지만 이 정도 원원종이면 1년 내내 쓰고도 남을 만큼 많은 양입니다. 효과 또한 지난 대회 참석한 회원들을 통해 입증이 된 바입니다.

 

 

www.jadam.kr 2006-04-19 [ 유걸 ]
참석 회원들에게 제충국을 나누어 드리고 있습니다

 

실습을 마치고 자연문화센터로 돌아와 식사를 하고 돌아가는 길에 제충국을 나누어 드렸습니다.

 

많은 회원들이 참석한 관계로 적은 양밖에 드리지 못했지만, 번식력이 왕성하기 때문에 포기 나누기나 삽목을 통해 어렵지 않게 농사에 필요한 양의 제충국을 얻을 수 있습니다.

 

 

www.jadam.kr 2006-04-19 [ 유걸 ]
제충국 잎, 제충국은 살충효과가 우수한 천연자재입니다

 

제충국은 사람이나 동물에 대한 피해가 없고 진딧물, 굴나방, 노린재류, 잎말이나방, 담배나방, 흰불나방, 멸강나방, 거세미, 좀나방, 파밤나방 등 대부분의 해충에 효과가 있습니다.

 

주정 20리터 1말에 꽃을 단 제충국 전초 말린 것을 같은 양으로 담궈 하절기에는 1개월 정도, 동절기에는 2개월 정도 숙성시켜 사용합니다.

 

햇빛에 노출되면 약효가 떨어지므로 그늘에서 말리고 불투명 용기에 보관하여 사용합니다.

 

유걸 기자, 다른기사보기기사등록일시 : 2006.04.19 17:32

<저작권자 © 자닮,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걸

icon관련키워드기사
[키워드 기사 전체 목록]
기사 댓글과 답글 1
  • 묵연 2006-04-20 07:57:37

    미참
    참 아쉼네여 꼭참석 하려고 했는데 ,사전 정보에 어두워서 놓치고 말았습니다. 참석하려고 회원가입두 했는데 사전예고는 어디에 하셨는지 전 맬 들어왔어도 못보긴했지만 담 체험혹은 또다른 행사계획은 언제인지 아마 어디쯤에 연중행사 계획 같은걸 본적도 있는것 같고 아무튼 수고들 많이 하셨습니다.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