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농업현장 유기농업
소형에서 중형으로 확장이 가능한 PVC 연수기 만들기농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PVC로 연수기를 만들었다. PVC 연수기는 수압이 강할 경우 파손가능성이 높다.
물에 칼슘과 마그네슘, 철분 등의 양이온이 과하게 들어간 물을 경수(센물)이라고 한다. 이런 물은 증발하면 흰색가루가 남기도 하고 철분이 많은 물의 경우는 붉은 색이 남기도 한다. 연수인가 경수인가를 자닮오일 테스트를 통해서 바로 알 수 있다. 물에 약간의 자닮오일을 넣어봐서 물색이 맑은 채 전혀 변화가 없으면 연수이고 물이 탁해지면 경수라고 보면된다. 
 
전국적으로 지하수가 경수인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런 경수는 자닮식 천연농약의 물로는 적합하지 않다. 경수를 농약물로 사용하면 농약이 전착력이 현저하게 떨어지고 약흔과 약해가 발생할 수 있다. 이를 연수하기 위해서는 양이온교환수지가 들어있는 연수기를 이용해서 물을 걸러내야한다. 연수는 화학농약을 사용하는 농가에게도 도움이 된다. 농약효과가 높아져 농약값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자닮에서 스테인레스인 연수기를 제작해서 판매를 해왔다. 농민 여러분들의 도움을 드리고저 비용을 대폭 줄일 수 있도록, 연수기 제작 과정을 자세하게 동영상으로 촬영해서 올린다. 관련된 부품은 자닮몰에서 판매한다. 여러분들은 자닮몰의 부품외에 양이온교환수지와 용기를 별도 구입하면된다. 양이온교환수지는 자닮몰에서 판매한다.
 
자가 제작한 연수기에 양이온교환수지 6L를 넣으면 대략 2~5톤 정도의 물을 연수할 수 있다. 용기를 큰 것으로 해서 수지를 많이 넣을 수록 한번에 연수할 수 있는 능력이 증가한다. 연수능력에 오차가 많은 이유는 물에 포함된 양이온의 양에 따라 연수능력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PVC 연수기 자가제작에 필요한 부품이다. 자닮몰(shop.jadam.kr)에서 판매하며 판매가격은 40,000원이다. 이외에 양이온교환수지과 파이프와 마개의 구입이 필요하다. 수지는 자닮몰에서 판매한다.
양이온교환수지는 전세계 어디서나 거의 다 구할 수 있다. 대형건물에는 배관을 보호하기 위해 양이온교환수지를  사용하며 수돗물을 생산할 때도 필수적으로 들어가기 때문이다. 

- 100평에 농약물로 사용되는 물량이 1~2톤 정도 된다. 
- 양이온교환수지는 소금물 재생을 통해서 15번 내외 재생을 해서 사용할 수 있다. 소금물 재생 방법이 동영상에 자세하게 소개되어 있다. 

- 연수기는 겨울에 따뜻한 실내에 보관해야한다. 소금물 재생을 해서 보관을 하면, 동파도 방지하고 연수기능을 유지할 수 있다. 
- 철분이나 유기물 함량이 높은 물은 연수기에 물이 들어가기 전에 이를 제거하기 위한 필터를 반드시 부착해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양이온교환수지의 양이온 교환능력이 현저히 떨어진다. 
 
연수기 제작에 필요한 도구들이다. 동영상 속에 도구의 선택에 대한 설명이 포함되어 있다.

* 양이온교환수지는 자닮몰에서 구입 가능. 문의 1899-5012
 - 동영상 보기 (18분)

일반화질
고화질

조영상 기자, 다른기사보기기사등록일시 : 2018.11.26 15:40

<저작권자 © 자닮,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댓글과 답글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