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자닮연재 곤충 이야기
[곤충 이야기] 밤나무왕진딧물과수해충, 수목해충
밤나무왕진딧물 유시성충
밤나무왕진딧물
노린재목 진딧물과

О 학명 : Lachnus tropicalis (van der Goot)
О 크기 : 몸길이 유시성충 3.1∼4.0mm, 날개편길이 약 13mm
О 기주 : 밤나무, 상수리나무, 떡갈나무, 졸참나무, 굴참나무 등
О 분포 : 한국, 일본, 중국, 인도, 오스트레일리아 등
 
밤나무왕진딧물 무시성충
유시성충은 몸길이 3.1∼4.0mm, 날개 편 길이 약 13mm로 긴 달걀 모양이며 몸빛깔은 광택 있는 검은색이다. 수컷성충은 암컷보다 작다. 배는 약간 엷은색이고 날개는 검은색으로 다른 종과 구별이 쉽다. 앞날개 가운뎃부분과 앞가두리 끝부분에 흰색 투명한 무늬가 있다. 다리는 특히 뒷다리가 길고 털이 많다. 무시충의 암컷 성충은 몸길이 약 5mm로 검은색이고 배가 통통하다. 다리에는 많은 털이 나 있고, 뿔관 길이는 검은색으로 지름보다 짧으며 긴 털이 나 있는 돌기 위에 있다.
 
밤나무왕진딧물 어린약충

알은 길이 약 1.5mm로서 타원형이고 광택이 있으며 처음에는 어두운 갈색이나 나중에 검은색으로 변한다. 줄기에 낳아 붙여진 검은색의 커다란 알 무더기로 월동해 4월 상순 부화한 약충은 새싹에 이동한 후 증식을 계속한다. 1년에 10여 회 발생한다. 가을에는 암수가 나타나서 교미하고, 알을 낳는 암컷은 줄기에 무리를 이루어 서식하며 집중적으로 알을 낳기 때문에 5,000∼6,000개의 알 무더기를 형성한다.
 
밤나무왕진딧물 피해 신초
약충과 성충은 밤나무, 상수리나무, 떡갈나무, 졸참나무, 굴참나무, 아까시나무 등의 가지와 줄기에 기생한다. 봄부터 가을에 걸쳐 가지에서 무리를 이루어 서식하며 즙액을 빨아먹는다. 발생이 심하면 새싹이 잘 자라지 않는다[텍스트출처: 두산백과]
 
밤나무왕진딧물을 포식하는 포식응애류

박덕기 기자, 다른기사보기기사등록일시 : 2019.02.03 01:01

<저작권자 © 자닮,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노린재목#진딧물과#Lachnus속#밤나무해충#수목해충#과수해충

icon관련키워드기사
[키워드 기사 전체 목록]
기사 댓글과 답글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