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님 및 자닮선생님들 안녕하세요? 버섯 관련해서 질문올립니다.
언젠가부터 저희 포도밭에서 웬 버섯이 자라나고 있는데요.
누구는 식용이라고 하고 누구는 독버섯이라고 하는데 정확한 이름을 몰라 자닮게시판에 문의드립니다.
(어느 분은 주름버섯이니 먹어도 된다고 하고, 어느 분은 흰갈대버섯이니 먹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제가 채취한 버섯의 생김새는 식용이라고 하는 큰갓버섯과도 닮았고, 독버섯이라고 하는 흰갈대버섯과도 닮았습니다.
다만, 줄기에 큰갓버섯같은 뱀껍질무늬가 없으니 큰갓버섯은 아닌 것 같고,
또 흰갈대버섯과도 갓의 겉모양과 줄기형태는 닮았으나, 흰갈대버섯처럼 주름이 초록색이나 청색계통이 아닌 회색을 띄고 있는 것 같습니다. 최종수(야생버섯애호가) 기자님이 작성한 자닮기사에는 이 흰갈대버섯이 미국에서 흔하다해서, 저는 이 버섯이 아닌가 많은 의심이 들었는데, 그 이유는 저희 밭에 피트모스를 많이 뿌렸기 때문입니다. (제가 읽은 자닮기사 : jadam.kr/news/articleView.html?idxno=11585)
그런데 줄기 절단에 대한 특이점에 대해 말씀드려보면, 줄기를 잘랐을 때도 색이 빠르게 변하지 않고 속줄기는 비었으며 흰색이고, 속줄기의 양쪽은 자르기 전부터 갈색을 띄고 있고(첨부사진참조) 잘라도 크게 색깔이 변하지 않는걸로 보아, 흰갈대버섯의 줄기상태에 근접한 것 같지만, 자닮기사에서는 흰갈대버섯에 대해 "건드리거나 상처내면 노란색에서 갈색의 얼룩이 생긴다." 라고 적혀있으며
또 기사의 좀 더 아래부분에는 "(식용인 큰갓흰갈대버섯) 대의 위쪽을 자르면 분홍색을 띠는 주황색으로 변하고 서서히 갈색으로 변하는 것이 특징이다. 큰갓버섯과 비슷하나 큰갓버섯의 대는 좀 더 가늘고 길며 인편이 너덜거리지 않고 칼로 베어도 그 색이 변색하지 않는다. 또 (식용인 큰갓흰갈대버섯을) 독버섯인 흰갈대버섯과 혼동하기 쉬우나 흰갈대버섯은 포자색이 초록색이며 역시 상처를 내어도 변색하지 않는다." 라고 적혀있습니다.
위 기사내용을 참고하면, 흰갈대버섯처럼 상처를 내도 변색하지 않는다는 건 저희 버섯 또한 그런것 같지만, 그 위 문단인 건드리거나 상처를 내도 노란색에서 갈색의 얼룩이 생긴다 라는 부분은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이게 흰갈대버섯인지 의문입니다.
자닮기사를 보면 식용이라는 큰갓흰갈대버섯의 인편(갓 끝부분을 말하는 것 같은데요)은 너덜거린다는 표현을 썼습니다. 제가 채취한 버섯은 갓의 끝부분이 너덜거리지 않고, 기사의 사진처럼 안쪽으로 말려올라가지도 않습니다. 다만 반대로 갓이 위로 꺾이는 특성이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가장 큰 특이점은 독버섯인 흰갈대버섯의 사진들을 보면 줄기부분에 가로형태의 무늬가 없는데, 제가 채취한 버섯에는 하나같이 버섯대 밑동에 가로형태의 무늬가 나있다는 점입니다. 저는 이 점이 흰갈대버섯과 다른 종을 의미하는지 혹은 이런 무늬가 별 의미는 없는건지 무척 궁금합니다.
그리고 다른 특이점은 위에서 말씀드린 갓이 위로 꺾이기도 한다는 점인데요.
국립생물자원관의 사이트의 사진(단 한 장 뿐입니다만..) 을 보면 제가 채취한 버섯처럼 사진의 갓이 위로 꺾여있고, 헷갈리게 같은 한 장의 사진으로 다음 두 개의 이름으로 자료가 올라와 있습니다. '두엄흰갈대버섯'과 '두엄큰갓버섯'이 바로 그것인데요, 둘 다 흰갈대, 큰갓이라는 영문학명을 따로 쓴 걸 제외하면 사진과 내용이 동일합니다만, 흰갈대버섯쪽에 큰갓버섯의 학명도 '학명이명'으로 같이 표기하고 있다는 점이 특이점입니다.
그 내용은 "한국과 일본에서만 제한적으로 분포하는 식용버섯이며 생물자원으로서 잠재적 가치가 있다" 라는 부분입니다.
여기서 제가 의아한 점은, 분명 흰갈대버섯과 큰갓버섯은 독버섯과 식용버섯으로 나뉘는데, 앞에 '두엄'이라는 단어를 붙여서 두엄흰갈대와 두엄큰갓버섯을 둘 다 식용으로 분류하고 있다는 점이 저는 굉장히 의아스럽고 정확한 정보인지 의문스럽습니다. 아래 참고하시라고 국립생물자원관 링크 적어놓습니다. 이거 정확한 정보일까요?
확실한것은 식용인 큰갓버섯은 아니라는 것이고 저도 정확한 이름을 지금 기억하지는 못하겠지만 약한 독이 았는 먹지 않는 버섯이라는것까지는 생각이 납니다. 장마철부터 늦가을까지 많은 종류의 버섯들이 올라오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확실히 아는 버섯 외에는 절대 먹지 말아야한다는 사실이라 생각 합니다. 많은 연구를 하시는것 까지는 좋은데 잡수시지는 마세요 하기야 어떤 분은 독버섯인줄 알면서 며칠 우려서 먹는분도 계시던데 먹을것이 넘쳐나는 요즘 굳이 그런곳에 모험을 할 필요까지는 없으리라 갱각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