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자닮연재 곤충 이야기
[곤충 이야기] 혹명나방수도해충,벼해충
혹명나방 성충
† 산국에서 흡밀 활동 중
혹명나방
나비목 명나방과

О 학명 : Cnaphalocrocis medinalis (Guenee)
О 영명 : Rice leaf roller
О 크기 : 성충-날개길이 약 18mm 
О 기주 : 벼, 밀, 보리
О 분포 : 한국, 일본, 중국, 타이완, 인도, 오스트레일리아, 뉴기니, 동남아시아 등
 
혹명나방 노숙유충
날개길이 약 18mm이다. 머리는 황백색이고 몸은 담황갈색이다. 앞날개의 바탕색은 황색이고 앞가두리는 갈색 비늘가루로 덮여 있고 앞가두리 중간에 암갈색의 털융기가 있다. 앞날개의 바깥가두리는 담갈색이다.
 
혹명나방 어린유충
최근의 조사에 의하면 해외로부터 한국에 날아오는 비래해충으로 추정되고 있다. 해에 따라 발생과 피해의 차이가 크다. 연간 발생횟수는 일정하지 않으나 2∼3세대를 경과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월동상태는 확실하지 않다. 성충은 낮에는 벼잎이나 잡초 사이에서 배끝을 들고 정지해 있으며, 해질 무렵부터 교미 또는 산란활동을 하며 주광성이 강하다. 알은 납작한 타원형이고 벼잎에 1∼2개씩 낳으며 산란기간은 5∼7일, 유충기간은 약 20일, 번데기 기간은 8∼15일, 나방의 수명은 9∼20일이다.
 
혹명나방 유충의 초기 피해
† 잎을 2~3개 정도 말아서 그 안에서 섭식 한다.
유충은 황록색이나 자라면서 점차 붉은색을 띤다. 벼잎을 1개씩 세로로 말고 몇 군데를 철한 다음, 그 속에서 가해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간혹 2∼3개의 잎을 철하고 가해하는 일도 있다. 피해 잎은 뒷면의 표피만 남으며, 잎이 말라죽으면 계속 다른 잎으로 옮겨가서 가해한다. 많이 발생하면 논 전체가 녹색을 잃게 되고, 출수와 등숙이 불량해진다. 벼잎말이명나방과 형태적으로 비슷하나 이 종은 말린 잎의 위아래를 막지 않으며 손을 대면 유충이 재빠르게 땅으로 떨어지는 습성이 있다.
 
혹명나방 피해 포장 전경

박덕기 기자, 다른기사보기기사등록일시 : 2016.11.05 01:54

<저작권자 © 자닮,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곤충#나비목#명나방과##Cnaphalocrocis속#벼해충#벼

icon관련키워드기사
[키워드 기사 전체 목록]
기사 댓글과 답글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