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자닮연재 버섯 이야기
약용버섯 이야기(127): 결절구멍장이버섯전통적으로 결절구멍장이버섯을 찜질약이나 류머티즘 치료, 해열과 발진성 질병 치료에 사용하였고, 현대 의학적으로 콜레스테롤 혈증 치료를 위해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버섯이다.
약용버섯 이야기(127): 결절구멍장이버섯
 
결절구멍장이버섯 Polyporus tuberaster(Jacq.: Pers.) Fr. 영어이름 Tuberous Polypore 또는 Stone Fungus  이 글에 실린 버섯 사진들은 구글검색에서 사용 가능한 것을 퍼 온 것이다.
 속명 Polyporus란 “구멍이 많은(多空)”이라는 뜻이며, 종명 tuberaster란 “송로버섯 같은”(like a truffle)이라는 뜻이다. 이 버섯의 균사가 땅 속에서 딱딱한 형태로 뭉친 덩어리(균핵)를 가리키는 말이다. 그래서 영어 이름가운데 Stone Fungus라는 말이 생겼다. 결절구멍장이버섯은 여름에서 가을까지 활엽수(특히 너도밤나무) 죽은 나무 가지 위에 홀로 또는 무리지어 돋는다. 그런데 경우에 따라 죽은 나무에서 돋지 않고 땅 속에 반쯤 묻혀 돋을 때에는 기부에 균핵이 붙어 있다. 이 균핵은 균사속이 단단하게 굳어서 덩어리(sclerotium-like tuber)를 이룬 것으로 가혹한 환경 조건에서 자실체가 살아남기 위하여 양분을 비축해 놓은 것이다. 덩이는 둥글거나 계란 꼴, 또는 불규칙한 모양을 가지고 있고 색깔은 황토색이다.

갓은 5-10cm 크기의 처음에 둥그런 모양이다가 편평해 지면서 얕은 또는 깊은 깔때기 모양 또는 부채모양이 된다. 담갈색에서 암갈색을 가진 납작한 작은 인편으로 덮여 있다. 얇은 갓 가장자리는 아래로 말려 있다.

대는 잘 발달하지 않아 식별이 어려울 정도이며 연한 노란색이고 중심생 또는 편심생이다. 자실층은 관공으로 되어 있는데 원형 또는 불규칙한 타원형이며 흰색에서 차차 노란색으로 변해 간다. 어린 것은 맛이 괜찮은 식용버섯이다.
 
결절구멍장이버섯 균핵 위에 두 송이가 돋았다.  Copyright © 2011 Alan Rockefeller, Image Number 151734 at Mushroom Observer
고대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제자 테오프라스투스(Theophrastus)가 이 버섯에 대하여 최초로 언급한 그리스 사람이었다고 한다. 그러나 학자들은 이 분이 언급한 것은 버섯과 비슷하게 생긴 석회화한 산호일 것이라고 믿고 있다. 초기 로마 시대에 이 버섯은 높이 평가받아 거래할 정도였는데 16-17세기까지 계속되었다고 한다. Mattioli같은 초기 버섯학자는 이 버섯의 딱딱한 균사 덩어리를 가리켜 “스라소니(lynx 야생 산고양이의 일종)의 배설물이 화석화한 것”이라고 하였다. 미국 원주민 사이에 “화석 페미컨(fossil pemmican)”이라는 이름도 있는데 이 이름은 돌같이 굳은 음식이라는 생각에서 유래한 것 같다. 페미컨은 말린 쇠고기에 지방과 과일을 섞어 굳힌 미국 원주민의 비상용 휴대식품이라고 한다.

결절구멍장이버섯은 미국 서부 사시나무(aspen)가 섞여 있는 숲속에서 흔히 발견할 수 있고 신선할 때에는 단단한 고무 같은 조직을 가지고 있으나 마르면 돌처럼 딱딱하게 된다. 그래서 원주민의 빵이라고 하였고 한 때 화석화한 페미컨이라고 오해한 적도 있다는 것이다.
 
결절구멍장이 버섯이 죽은나무 위에 돋았다.
결절구멍장이버섯의 전통 의학적 사용

동부 캐나다에 거주하던 원주민들이 균핵 덩이를 식용하였고 특히 크리족(Cree, 캐나다 중부에 많이 사는 북미 원주민) 원주민들은 이 버섯을 찜질약과 류머티즘 치료에 사용하였다. 그래서 원주민들은 “땅의 약”이라고 불렀다. 이탈리아에서는 균핵 덩이를 화분에 심고 물을 주어 버섯을 키우면서 “돌의 버섯”이라고 부르기도 하였다.

이탈리아와 중국에서는 결절구멍장이버섯의 자실체를 신열과 여러 다양한 발진성 질병 치료에 사용하였다. 크리스토퍼 홉스(Christopher Hobbs)는 결절구멍장이버섯이 중국에서 그 맛은 달고 온화하여 온화한 에너지를 가지고 심장, 지라, 폐에 영향을 준다고 하였다.
 
결절구멍장이버섯의 자실층(관공 부분)의 모습

현대 의학적 이용

캐나다 앨버타대학교의 Ayer등은 1992년 결절구멍장이버섯의 균핵 덩이가 가진 대사물질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이들은 10 원자 불포화 락톤(unsaturated lactone)과 턱콜리데(tuckolide) 및 에르고스테롤, 에르고스테롤 페록사이드, 그리고 신원미상의 이당 류(二糖 類 disaccharide)와 트리아세틸 턱콜리데(triacetyl tuckolide)를 발견하였다.

그리고 턱콜리데(tuckolide) 성분과 유사한 성분도 발견하였는데 이 성분은 콜레스테롤 생합성(biosynthesis 생체에 의한 합성적인 화학 변화)을 억제하는 성분이라고 한다. 또 한 연구진은 이 성분을 동정하고 합성하기도 하였는데 그 배열 형태가 하이드록시메칠글루타릴 CoA(hydroxymethylglutaryl-CoA =HMG-CoA) 환원효소 억제제인 콤팩틴(compactin)과 비교할 수 있는 성분이라고 한다. 콤팩틴이란 HMG-CoA환원효소의 저해활성을 갖춘 화합물을 푸른곰팡이에서 분리, 정제하여 콤팩틴(compactin)이라고 명명한 것으로 콜레스테롤 합성저해제이다. 그렇다고 하면 결절구멍장이버섯은 앞으로 콜레스테롤혈증 치료를 위해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버섯이다.

이러한 의학적 용도 외에도 결절구멍장이버섯에는 여러 향기 성분이 들어 있어서 에센셜 오일이나 화장품 생산에 이용할 가치가 있는데 특히 모발 손질을 위한 화장품에 유용한 버섯이기도 하다.

용법 용량: 결절구멍장이버섯 9-16g 달임물을 하루 세 번 복용한다. 

 
참고문헌:

Robert Rogers, The Fungal Pharmacy: The Complete Guide to Medicinal Mushrooms and Lichens of North America, Berkeley, Calif.: North Atlantic Press, 2011, pp. 355-357.

Christopher Hobbs, Medicinal Mushrooms: An Exploration of Tradition, Healing, & Culture, Loveland, Co.: Interweave Press, 1996(3rd Ed.), pp.150-151.

최종수(야생버섯애호가) 기자, 다른기사보기기사등록일시 : 2017.12.15 20:13

<저작권자 © 자닮,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약용 결정구멍장이버섯

icon관련키워드기사
[키워드 기사 전체 목록]
기사 댓글과 답글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