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자닮연재 곤충 이야기
[곤충 이야기] 파총채벌레양념채소류 해충
파총채벌레 성충(대파)
파총채벌레
총채벌레목 총채벌레과

О 학명 : Thrips tabaci Lindeman
О 영명 : onion Thrips
О 크기 : 성충 몸길이 1~1.3mm
О 기주 : 파, 양파, 목화, 오이, 토마토, 고추, 장미, 국화, 거베라 등
О 분포 : 한국 등 전세계적 

성충은 길이가 1.3mm 정도로 매우 작으며 몸은 담황색이고 겹눈은 적색이다.  2쌍의 날개는 가는 막대기 모양으로 날개 맥이 작고 날개의 둘레에는 긴 털이 규칙적으로 배열되어 있다.  날개를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나란히 접어 넣는다.
 
파총채벌레 유충 및 그 피해 흔적
암컷은 산란관을 식물의 표피조직 속에 꽂고 20∼170개의 알을 낳으며, 5∼7일이 지나면 부화한다.  유충은 식물의 겉껍질을 먹으며 피해를 입히고 부화 후 6∼7일이 지나면 뿌리 근처에 내려와 탈피해 번데기가 된다.  번데기는 7일이 지나면 새로운 성충이 된다.  성충의 수명은 약 20일이다.

파·양파·마늘 등의 잎에서 즙액을 빨아먹으면서 생활하며 담배에도 피해를 입힌다.  성충이나 유충이 즙액을 빨아먹은 부분은 황백색으로 변하며, 심하면 식물이 말라 죽는다.  식물의 영양분을 직접 섭취해 피해를 주기도 하나 토마토의 반점병, 파인애플의 황반병 등의 매개충으로 알려져 있다.  때로는 유충과 성충 모두 사람의 피부를 물어뜯는 일도 있다.  감자, 고구마, 오이류와 달리아 등 원예식물의 꽃에도 피해를 준다.  우리나라에서는 파에 주로 발생하며, 꽃노랑총채벌레와 함께 시설작물에서도 발생한다. 
 
파총채벌레에 의한 대파 피해엽
성충은 가해 작물의 지표 가까운 지하부 또는 잡초 사이에서 월동한다.  봄부터 가을까지 계속 발생하지만 여름에 번식력이 왕성하다. 1년에 10회 이상 발생한다.  작물의 표피 조직 속에 20~170개의 알을 낳는다. 알에서 성충까지 발육기간은 25℃에서 12.7일이다.  약충이 다 자라면 뿌리 근처에 내려와 번데기가 된다.

박덕기 기자, 다른기사보기기사등록일시 : 2018.01.25 21:49

<저작권자 © 자닮,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총채벌레목#총채벌레과#파해충#대파해충#파#대파#양파

icon관련키워드기사
[키워드 기사 전체 목록]
기사 댓글과 답글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