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자닮연재 곤충 이야기
[곤충 이야기] 완두수염진딧물콩과해충
완두수염진딧물 유시성충
완두수염진딧물
노린재목 진딧물과(구 매미목 진딧물과)

О 학명 : Acyrthosiphon pisum (Harris)
О 크기 : 몸길이 유시성충 약 3.6mm, 무시성충 약 3.82mm
О 기주 : 완두 등 콩과식물
О 분포 : 한국, 일본, 타이완, 인도, 아프리카, 유럽, 북아메리카 등
 
완두수염진딧물 무시성충
몸길이 유시충 약 3.6mm, 무시충 약 3.8mm로 크기가 큰 편이다. 유시충의 모양은 무시충과 비슷하나 머리와 가슴이 연한 갈색이고 배의 양 옆에 희미한 옆무늬가 있다. 촉각(더듬이)은 6마디로 길며 짙은 검은색이다. 제3더듬이마디에 13∼23개의 2차 감각기가 줄지어 있다. 뿔관은 긴 원기둥 모양으로 끝부는 검은색이다. 끝조각은 긴 원뿔 모양이고 양 옆에 4개씩의 센털이 있다.
 
완두수염진딧물 약충
무시충은 전체가 녹색으로 회색의 밀랍가루로 덮인 것도 있고 때로는 붉은색인 개체도 있다. 더듬이는 연한 갈색이고 다리는 녹색이며 종아리마디 끝부만 검은색이다. 뿔관도 끝부만 갈색이고 유시충의 것보다 약간 길다. 머리의 이마혹은 뚜렷하고 매끈하다. 가운데이마혹이 없어 중앙부 앞가두리가 U자형을 이룬다. 제1·2더듬이마디의 안쪽은 거칠다. 제3더듬이마디에 1∼5개의 2차 감각기가 있다. 뿔관은 가늘고 길며 몸길이의 약 4분의 1이다. 끝조각은 끝이 뾰족하고 8∼13개의 긴 센털이 있다.
 
완두수염진딧물 1령 약충
콩과식물에 기생하고, 특히 완두의 해충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숙주식물에서 알 또는 무시충의 암컷으로 월동하고 따뜻해지면 한꺼번에 증식해 피해가 커진다. 여름에는 콩으로 이동하고 가을에는 다시 완두로 되돌아온다. 유시충은 초여름에 발생한다.

생장점 부근 어린 잎 뒷면에 무리를 이루어 지내며 수액을 빨아먹으므로 생육에 지장을 준다. 어린 꼬투리에 기생하면 위축되어 크지는 않다. 시설 내에서는 겨울에도 증식하며 그을음병을 일으켜 잎을 더럽힌다. 일반적으로 조기 파종하여 비료효과가 나타날 때쯤 기생하는 경우가 많다.
 

박덕기 기자, 다른기사보기기사등록일시 : 2018.05.30 03:42

<저작권자 © 자닮,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노린재목#진딧물과#Acyrthosiphon속#콩해충#콩과#

icon관련키워드기사
[키워드 기사 전체 목록]
기사 댓글과 답글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