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자닮연재 버섯 이야기
약용버섯 이야기(170): 맥각균(麥角菌)맥각균은 산후 자궁수축과 혈관수축, 노인성 파킨슨씨병, 치매, 우울증 치료제, 항산화 작용으로 뇌기능 향상, 전립선 선단비대증 치료제, 과도한 젖분비 억제제의 가능성을 지닌 균이다.
약용버섯 이야기(170): 맥각균(麥角菌)

 
맥각균(麥角菌) Claviceps purpurea(Fr.) Tul. 영어이름 Rye Ergot 
이 글에 나오는 사진들은 모두 commons.wikimedia.org 에서 빌려 온 것이다.
한글 위키백과와 박완희 교수에 따르면, “맥각균(麥角菌)은 맥각균과에 속하는 균으로 호밀(rye)이나 벼과에 속한 보리 밀 등의 꽃 암술에 침입하여 암술을 흑자색으로 변색하게 하고 균사가 가득한 가지처럼 생긴 균핵, 다시 말하면 맥각(麥角)을 만든다. 그 크기는 1.5-2.5 x 0.25-0.35cm로 표면은 흑자색이고 내부는 흰색-회색이다. 균핵이 땅에 떨어져서 흙속에 들어가면 발아하여 자실체를 발생하게 된다.

자실체는 머리부분과 대로 이루어져 있고 균핵 위에 한 개에서 여러 개가 군생한다. 머리부분은 0.15-0.35cm크기로 구형이고 대는 가늘고 긴 굴곡진 원통형이고 표면은 매끄럽고 적자색이다.

기주식물의 개화기인 4-5월에자실체를 형성하여 포자를 만들고 포자는 기주식물의 꽃에서 분생자를 만드는 무성생식과 유성 생식을 하는 상활주기를 갖는다.

유독성 알칼로이드를 함유하여 적은 양이라도 사람과 가축에게 맥각 중독을 일으키게 된다. 과용하게 되는 경우 두통, 눈동자가 커지면서 환각증상, 위통, 느린 맥박, 오심, 구역질, 구토, 위 안이 뜨거운 느낌, 군침 흘리기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맥각균의 화학성분과 의약적 이용

맥각균의 화학성분: 유리 아미노산 21종 외에도 Cornutum, 혈관수축 성분 ergotine, secalonic acid, sphacelinic acid, ergotinic acid, ergotamine, ergocryptine, ergosine, ergocristine, ergonovine, ergocornine, isoergine (lysergic acid amine), sphacelotoxin, picroscleratine, secaline, ergochrysine, chrysotoxin, secaltoxin, clavine 성분 외에도 지방 오일, 인산, 포타슘, 마그네슘, 칼슘, 및 쏘디움이 들어 있다.
 
맥각균의 약리작용

자궁 평활근 흥분, 자궁 수축, 산욕기 감염 감소, 모세혈관 뇌혈관 심혈관 수축, 지혈 작용이 있다. (박완희)
 
맥각균
맥각균 화학성분의 의약적 이용

ergotamine 성분은 가장 활성적이면서도 가장 적은 독성을 가지고 있다. ergometrine 성분은 단 하나의 분만을 촉진하는 자궁 수축성 성분이고 힘줄이 없는 혈관 근육을 수축시킨다.
ergotine 성분은 대증요법에서 몸 안의 균형을 유지하려는 항상성(恒常性)을 북돋기 위한 혈관수축제로 사용하고 또한 자궁 출혈시 혈관수축제로도 사용하는 성분이다.

맥각 분자(ergot molecule)에 대하여 연구함으로써 많은 약물이 개발되기도 하였다. Sandoz 제약회사에서 맥각으로부터 추출한 하이데르진(hydergine)이라는 추출물은 미국 식약청에서 노화에 따르는 치매와 같은 정신적 무능력(mental incapacity) 상태를 치료하는 치료제로 승인하였다.

여기서 재미있는 사실은 1943년 Sandoz 제약회사 직원이 맥각균 추출물을 다루는 동안 실수로 조금 먹게 되었는데 마치 LSD를 사용한 것과 같은 환각증세를 보였다고 한다. 맥각균에 환각성분이 들어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 계기였다.

그런데 이 하이데르진(hydergine)은 뇌 안에서 초과산화물불균등화효소(Superoxide dismutase=SOD)를 증가하게 해준다. 이 효소(SOD)는 체내에 쌓인 과잉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몸 안의 자연 항산화효소이다. 몸 안의 이 효소는 활성 산소에 의해 생기는 조직의 장해를 방지하는 기능이 있다. 초과산화이온을 산소와 과산화수소로 바꿔 주는 불균등화 반응을 촉매하는 효소이다. 산소에 노출되는 거의 모든 세포에서 항산화방어기작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두산백과에 따르면 초과산화이온이 가지고 있는 자유 라디칼 음이온은 세포에 해로운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SOD는 초과산화이온을 산소와 과산화수소로 바꿔 줌으로써 독성으로부터 세포를 방어하는 역할을 한다. 산소에 노출되는 거의 모든 세포에서 이러한 SOD에 의한 항산화 방어기작이 중요한 것이라고 한다.

하이데르진(hydergine)은 뇌 안의 독성 모노아민산화효소(MAO =monoamine oxidase) 레벨을 안전하게 억제해 준다. 만일 모노아민산화효소(MAO) 레벨이 높아질(증가할) 경우 뇌세포를 손상할 수 있고 따라서 파킨슨씨병 같은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 노화현상에 따른 우울증도 과도한 모노아민산화효소(MAO) 레벨 때문인 것으로 알고 있다.
 
역시 맥각균
뿐만 아니라 하이데르진(hydergine)은 뇌에 혈액과 산소 공급을 개선하여 지능과 이해력을 높이고 기억력, 학습능력, 상기력을 높여준다. 그리고 뇌 안에 축적되는 노화색소(age pigment)인 리포푸신(lipofucin 지방 갈색소)를 낮추어준다. 뇌 세포의 포도당 사용을 활발하게 하고 뇌 안의 아데노신3인산(ATP, adenosine triphosphate) 수치를 높여주는데 이 아데노신3인산(ATP)은 모든 생물의 세포 안에 존재하여 에너지대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즉, ATP 한 분자가 가수분해를 통해 다량의 에너지를 방출하여 이를 생물활동에 사용하도록 해주는 것이다.

나아가 하이데르진(hydergine)은 뇌 안에 세로토닌(serotonin) 수치를 높여준다. 세로토닌은 뇌의 시상하부 중추에 존재하는 신경전달물질로 기능하는 화학물질 중 하나다. 세로토닌은 기분을 조절할 뿐만 아니라, 식욕, 수면, 근수축과 관련한 많은 기능에 관여한다. 또한 사고기능과 관련하기도 하는데 기억력, 학습에 영향을 미치며, 혈소판에 저장되어 지혈과 혈액응고 반응에 관여한다.

맥각균에서 만든 또 다른 의약품은 bromocriptine 이다. 이 약은 파킨슨씨병을 치료하는 데 사용한다. 이 약은 뇌 안에서 도파민 수용체(dopamine receptor)의 기능을 활성화한다. 도파민은 부신에서 만들어지는 뇌에 필요한 호르몬이다. 또 뇌하수체에 작용하여 생식 기관이나 젖샘 따위의 기능을 증진하는 뇌하수체 전엽(前葉)의 성호르몬인 프롤락틴(prolactin)과 성장 호르몬 분비를 억제한다.

이러한 호르몬의 역할은 전립선 치료에 사용해 왔고 여성들의 과도한 젖분비를 억제하는 일에도 사용하였다. 또 머리나 수족이 비정상적으로 비대해지는 선단(先端) 비대증(acromegaly) 치료에도 사용하고 있다.

맥각균의 적응증

산후 자궁출혈과 불완전한 자궁회복, 생리과다, 폐경기 출혈, 신경성 편두통, 위통, 각막염, 내이관병, 갑상선 기능항진, 멀미 등 (박완희) 
 
참고문헌:

Robert Rogers, The Fungal Pharmacy: The Complete Guide to Medicinal Mushrooms and Lichens of North America, Berkeley, Calif.: North Atlantic Press, 2011, pp.95-97.

박완희, 한국 약용버섯 도감, 651쪽.

최종수(야생버섯애호가) 기자, 다른기사보기기사등록일시 : 2020.02.05 09:31

<저작권자 © 자닮,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댓글과 답글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