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농업현장 농업관련정보
기사수정 삭제
엽산, 동맥 건강을 회복시키는데 도움의학잡지 ‘The American Journal of Medicine’지에 실린 한 작은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엽산 (folic acid)을 복용하는 사람들은 심장 발작과 뇌졸중을 줄일 수 있는 단계로서 혈액(산소가 풍부한)에 대한 신체의 요구에 동맥들이 반응할 가능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한다.
폴레이트 (folate)로 알려진 엽산 (folic acid)는 비타민 B의 일종이다. 이전 연구에서는 엽산이 뇌졸중 및 심장 질환의 발병 증가와 관련이 있는 아미노산인 호모시스테인치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보여준 바 있다.

비록 과거의 연구들에서 8주 간에 걸쳐서 호모시스테인치를 낮추는 엽산의 능력을 보여주었지만 이 연구의 주저자인 홍콩의 웨일스 왕자 병원의 우(Kam S. Woo) 박사와 그의 동료들은 같은 효과가 1년동안에 걸쳐서도 나타날지에 대해 의문을 가졌다.

이를 연구하기 위해, 연구자들은 높은 호모시스테인치를 가진 29명의 건강한 남자들과 여자들에게 상대적으로 높은 용량의 엽산을 1년 동안 매일 투여하였다. 그 후 혈관의 기능 뿐만 아니라 엽산과 호모시스테인치를 측정하였다.

엽산의 보충은 호모시스테인치를 12% 감소시켰고 엽산치를 69% 증가시켰다. 또한 동맥의 내벽을 싸고 있으며 필요할 때 혈관이 확장하도록 하는 얇은 세포층인 동맥 내막의 기능이 개선되었다. 혈관은 심장 근육과 같이 산소가 결핍된 조직에 필요할 때 확장하여 혈액을 공급할 수 있어야 한다.

추가로 높은 호모시스테인치는 동맥을 막는 질환인 죽상경화증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이 연구 결과는 엽산이 동맥을 깨끗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우 박사팀은 “이 연구 결과는 장기간의 엽산 보충이 동맥의 기능을 개선시키며 높은 호모시스테인치를 가진 성인에서 죽상경화증을 예방하는 잠재적인 의미를 갖는다.”고 결론지었다.

과일과 채소에는 엽산이 함유되어 있다. 미국 정부는 최근에 식품 제조사들로 하여금 밀가루, 쌀, 파스타 그리고 옥수수 가루 100 그램당 140 마이크로 그램을 첨가하도록 하여 곡물 제품에 엽산을 강화하도록 지시한 바 있다.

SOURCE: The American Journal of Medicine 2002;112:535-539.

http://www.reutershealth.com/frame2/eline.html

출처 : KISTI, 의학 등 록 일 2002-06-12 원문출판일 2002년 05월 29일

Reuters health

운영자, 다른기사보기기사등록일시 : 2003.07.28 15:15

<저작권자 © 자닮,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댓글과 답글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