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자닮연재 산야초 이야기
기사수정 삭제
혈압과 간에 좋은 결명자차차 이름 그대로 시력을 증진시키는 효능이 있어 가성근시에 유효하며 혈압을 내리고 간장질환 치료에도 좋다.
▣ 재료의 약성

www.jadam.kr 2003-09-03 [ 야사모 박승철 ]

차풀과에 속하는 일년초로 초여름부터 노란 오판화가 피며, 활모양으로 굽은 15cm 가량의 깍지가 달린다. 이 깍지 속에 반들반들한 암갈색의 씨앗이 30~35개 일렬로 들어 있다. 고온을 좋아하며 여름에 왕성하게 발육하므로 한랭한 곳보다 따뜻한 곳에 자란 씨앗이 충실하다. 결명자를 달여 끓인 차를 결명차 또는 하부차라고 한다.

간장과 신장의 기운을 돕고 입술의 혈색을 좋게 한다.숙취와 사독(蛇毒)에 효용이 있으며 오랜 눈병에는 결명자 두 되를 가루내어 죽에 섞어 먹으면 좋다.

결명엽을 나물로 해서 먹으면 오장을 진하고 눈을 밝게 한다고도 기록되어 있어 결명자를 환동자(環瞳子)라고 하기도 한다.

안즈라퀴논 유도체라는 성분이 있어 완화, 강장, 이뇨, 고혈압, 위가 약한데 좋다는 사실이 입증된 바 있다.

변비증세가 심하지 않은 사람은 결명자 차를 매일 마시면 좋다. 심한 변비에는 결명자 20~30g을 물 700㎖에 달여 500㎖ 가량이 된 것을 하루 2~3회 마시면 효과가 있다. 꿀을 타서 마시면 더욱 좋다.

www.jadam.kr 2003-09-03 [ 야사모 차동주 ]

▣ 만드는 법

 

⊙ 재료 손질법

싱싱한 결명자를 골라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다.

프라이팬에 약한 불로 볶는다.

노릇노릇하게 볶은 후 방습제를 넣어 통에 보관한다.

⊙ 재료

결명자 20g / 물 600㎖

⊙ 끓이는 법

차관에 결명자를 넣고 물을 부어 끓인다.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인 후 은근히 오랫동안 달인다.

▣ 복용 및 활용법

 

건더기는 체로 걸러 내고 국물만 찻잔에 따라 낸 다음 기호에 맞춰 꿀을 타서 마신다.

출처 : 겨레의 자연건강 http://ulnara.or.kr/fr.php

운영자, 다른기사보기기사등록일시 : 2003.09.03 18:05

<저작권자 © 자닮,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댓글과 답글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