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자닮연재 곤충 이야기
[천적 이야기] 6. 진디혹파리진딧물 천적곤충
목화진딧물, 복숭아혹진딧물 등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모든 종류의 진딧물을 포식하는 혹파리과의 포식성 천적입니다. 공식적으로 보고된 종은 약 60여종으로 되어 있습니다만 거의 다 포식하는 것으로 추정 됩니다.  천적개발 당시 본인도 많은 공을 들였던 종으로서 천적회사 S회사가 생산한 본종이 국제적인 생물적방제기구(IOBC)에서도 최 우수 등급을 받을 정도로 국내 연구진들의 노력이 많이 투여된 종이기도 합니다.  무당벌레와 함께 진딧물 발생이 과할 경우 투입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고온기에 적당 합니다.

네이버에서 '공짜 천적을 씁시다'라는 연재를 했던 바,  과수원, 노지작물 등에서는 목표하는 작물 이외의 다른과(예: 사과원-벼과식물)를 식재하여 진딧물이 잘 자라도록 육성하면 본종 진디혹파리 외에, 애꽃노린재, 무당벌레, 칠성무당벌레, 목화면충좀벌 등 각종 천적 들이 유인되어 본포의 주요해충의 밀도를 억제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개망초 망초수염진딧물에도 많이 유인되는 것을 확인 하였습니다. 
 
† 진디혹파리 성충 잎 뒷면 혹은 거미줄 등에서 휴식을 취한다.


진디혹파리
파리목 혹파리과

О 학명 : Aphidoletes aphidimyza Rondani
О 영명 : aphid midge
О 크기 : 몸길이 유충 2~4mm,  성충 2.5mm 내외
О 분포 : 유럽, 아시아, 북미, 아프리카 등 전세계적 분포
О 대생해충 : 진딧물 60여종이상, 깍지벌레류, 온실가루이, 응애류 등

성충의 길이는 약 2.5mm이고 암컷의 날개길이는 2.5~3.5mm다.  다리는 길고 얇다. 수컷의 안테나는 길고 긴 털로 덮여 있으며 뒤로 구부러져 있다. 이에 반해 암컷은 짧고 얇다. 땅에서 높지 않고, 식물체 사이의 덮여진 공간에서 휴식을 취한다. 이들은 온실에서 5월에서 9월까지 서식한다. 포장에서 진디혹파리의 최초 출현시기는 5~6월에서 9월 말까지로 많은 작물에서 발견된다. 9월 말에 종령 유충은 토양 2cm 이내의 깊이로 들어가 번데기가 되고 다음해 5월에 다시 나타난다. 온실 내에서는 늦은 가을에 휴면을 시작하고 이른 봄에 휴면이 끝난다.
 
진디혹파리 노숙유충
진디혹파리 어린유충
진디혹파리 알
성충은 교미와 산란을 주로 저녁과 해질녘에 이루어지며 알은 잎뒷면에 수개씩 낳는다. 알의 크기는 0.3×0.1mm로 길고 오렌지~적색을 하고 있다. 알에서 깨어난 유충은 0.3mm로 1령 유충은 진딧물 사이에서 찾기가 어렵다. 갓 부화한 유충은 진딧물의 감로를 먹기도 하지만, 건조해지기 전에 재빨리 진딧물을 찾아야 한다. 유충의 색은 오렌지, 노란색, 빨간색, 갈색 또는 회색을 띠는데 이는 위에 차 있는 식물체에 따라 달라진다.
 
목화진딧물을 포식하는 진디혹파리 유충(오이)
망초수염진딧물을 포식하는 진디혹파리 유충(개망초)
찔레수염진딧물을 포식하는 진디혹파리 유충(장미)
붉나무소리진딧물을 포식하는 진디혹파리들† 늦가을 월동전 치열하게 먹이를 섭취하고 있다(붉나무)
일반적으로 혹파리의 진딧물 포식량은 10~100마리이며, 온도, 습도, 기주의 밀도에 영향을 받는다. 포식량의 반 정도가 마지막 종령 유충시기에 이루어진다. 또한 진디혹파리유충은 필요 이상의 진딧물을 죽이며, 진딧물 한 마리를 포식하는 데는 수분에서 두 시간 정도 걸리는데 이는 혹파리의 령기별, 진딧물의 충체 크기에 따라서 다르다. 진디혹파리는 응애, 깍지벌레에서는 살 수 없지만 60종 이상의 진딧물에서는 살 수 있다.

 
진디혹파리에 의한 목화진딧물 사멸체† 외피만 남겨 놓고 체액을 모두 빨아 먹는다

박덕기 기자, 다른기사보기기사등록일시 : 2016.07.01 00:40

<저작권자 © 자닮,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천적곤충#진딧물#포식성천적

icon관련키워드기사
[키워드 기사 전체 목록]
기사 댓글과 답글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