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자닮연재 곤충 이야기
[곤충 이야기] 배추순나방채소해충,엽채류해충
도시농업, 주말농장, 텃밭가꾸기 등 소규모 영농 행위가 널리 보급되어 엽채류, 과채류 등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작물들이 재배되고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배추, 무 등은 단골 품목으로 재배되며 약간의 방심이 있을 경우에 순을 갉아 먹어 결구가 되지 않을 뿐만아니라 성장 자체가 멈추게 되거나 썩어나가는 심한 피해를 주기도 하여 노력한 만큼의 결실을 거두지 못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해에 따라서는 발생이 심하지 않을 수 있으나 미리 초기에 예찰을 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배추순나방 성충† 꽃에서 흡밀 활동하는 경우도 있다


배추순나방
나비목 명나방과


О 학명 : Hellula undalis (Fabricius)
О 영명 : cabbage webworm
О 크기 : 몸길이 7mm 내외, 날개펼길이 14mm
О 기주 : 무, 배추 등 십자화과 채소
О 분포 : 한국, 일본, 타이완 등
 
배추순나방 번데기

성충의 몸길이는 7mm 내외이고, 날개를 편 길이는 14mm이다. 전체가 회색의 작은 나방이며, 앞날개는 약간 황색이고, 중앙에 흑색의 콩팥무늬가 있으며, 1/3위치에 2개의 물결무늬가 있다. 뒷날개는 회백색이며, 끝으로 갈수록 약간 갈색을 띤다. 뒷다리는 길며, 마디에 긴 털이 나있고, 머리는 흑색이며, 2개의 불분명한 점무늬가 있다. 알은 타원형으로 긴 쪽 지름이 1mm 이내이고, 세로로 주름이 있으며, 엷은 황백색이나 알에서 깨어나기 전에는 등황색이 된다. 유충은 12mm가량이고, 머리는 흑갈색이며 횡선이 있다. 각 마디에 작은 흑점과 가는 털이 있다. 번데기는 잎을 말은 속에서 번데기가 되며, 갈색으로 10mm 정도이다.
 
배추순나방 노숙유충
배추순나방 어린유충
연 2~3회 발생하며, 번데기로 겨울을 지낸다. 제1회 발생은 4월이며, 십자화과 채소와 담배의 순에다 알을 낳는다. 알에서 깨어난 유충은 잎의 표면을 기어 다니며 갉아먹지만 2령부터 잎을 실로 묶고 그 속에서 갉아먹는데 낮에는 실로 묶은 속에서 먹고, 밤에는 기어 나와서 갉아먹는다. 5령이 되면 가해하지 않고 실로 묶은 속에 들어 있으며 황색으로 변하여 번데기가 된다. 제2회 발생은 6월에 하며, 제3회 발생은 8월에 한다. 고온에 비가 많이 오면 발생이 많아 피해가 심하며 성충의 수명은 10일 정도이다.
 
배추순나방 피해

박덕기 기자, 다른기사보기기사등록일시 : 2016.08.01 00:21

<저작권자 © 자닮,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나비목#명나방과#배추#십자화과#겨자과

icon관련키워드기사
[키워드 기사 전체 목록]
기사 댓글과 답글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