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자닮연재 곤충 이야기
[곤충 이야기] 흰눈까마귀밤나방과수해충, 산림해충
흰눈까마귀밤나방에 대한 첫 인상은 매우 인상적 이었다.  낮은 산 어느 건물 벽면에 집단으로 모여 있으면서 잘 도망가지 않고 상당히 강한 몸체로 날개 짓 하는 모습을 보았기 때문이다.  가끔은 보행도 하면서 주변을 맴돌기도 하였다.  그러던 중 사과나무잎에서 본 종이 피해를 준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급기야 봄철 도심지 이곳저곳에서도 눈에 띠기 시작 하여 사육 후 성충까지 확인 하였던 종이기는 하지만 유사종인 피라밑까마귀밤나방과의 구별점이 아직 불분명 한점이 있다. 우선 흰눈까마귀밤나방이라 이름을 붙여 둔다.
 
흰눈까마귀밤나방 성충
흰눈까마귀밤나방
나비목 밤나방과

О 학명 : Amphipyra monolitha Guenée,
О 크기 : 유충 40~45㎜, 성충 날개길이 25~25mm
О 기주 : 복숭아나무, 사과나무, 벚나무
О 분포 : 한국, 일본, 대만, 중국, 극동러시아, 파키스탄, 네팔, 인도북부

유충은 몸길이 약 40~45㎜, 몸통은 꽤 굵고, 색깔은 연녹색으로 흰점이 산포되어 있다. 배마디 제  9번째 마디가 원추형으로 돌출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기문선은 노란색으로 뚜렷하다
흰눈까마귀밤나방 번데기
복숭아의 신초다발 내에 구멍을 뚫고 들어가 가해한다. 한가지의 선단 부부터 가해하기 시작하여 아래로 이동한다. 때때로 꽃봉우리에 구멍을 내고 들어가 있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초봄 새싹이 날 때 발생하여 신초와 꽃봉우리가 피해를 입는다.
 
흰눈까마귀밤나방 종령유충
흰눈까마귀밤나방 어린유충
5월 상순경 어린 유충과 피해를 발견 할 수 있으며 6월 중순경 잎을 철하여 번데기가 된다. 6월 하순~7월초에 성충으로 우화한다. 그 후 월동상은 밝혀진 바 없다.
 
사과나무 봄철 피해잎

박덕기 기자, 다른기사보기기사등록일시 : 2016.10.01 01:12

<저작권자 © 자닮,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나비목#밤나방과#과수해충#산림해충#Amphipyra속

icon관련키워드기사
[키워드 기사 전체 목록]
기사 댓글과 답글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