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자닮연재 곤충 이야기
[곤충 이야기] 미국흰불나방과수해충, 수목해충
돌발해충, 외래해충, 침입해충, 대량발생 해충 등의 이름으로 언론에 자주 등장하게 되는 종들 중 하나이다.  한 때는 산림해충으로서 많은 주목을 받기도 하였고  사진촬영 중 만나게 되는 유충 피해를 보면 가지, 옥수수 등 노지작물에 산포하여 피해를 주는 경우도 있어 주의를 요하는 영농현장에서 주목해 보아야 할 종으로 생각된다.  사과, 꽃사과, 감나무 등은 이미 많은 피해 현황이 알려져 있다.
 
미국흰불나방 산란중인 성충
† 4~5일 산란 후 사망한다
미국흰불나방
나비목 불나방과

О 학명 : Hyphantria cunea (Drury)
О 영명 : fall webworm
О 크기 : 유충 몸길이 30mm, 성충 몸길이 9~14mm
О 기주 : 감나무, 사과나무, 소사나무, 양버즘나무 등 다수
О 분포 : 한국, 일본, 유럽, 캐나다, 러시아, 멕시코, 미국 등 전세계적 분포

성충 몸길이는 암컷이 12∼14mm, 수컷이 9∼10mm이며, 날개를 편 길이는 암컷이 36∼37mm, 수컷이 28∼30mm 정도이다. 월동 번데기에서 우화한 1화기 성충의 날개는 백색 바탕에 검은점이 있으나, 2, 3화기 성충은 백색이다. 더듬이는 암수 모두 톱니모양이지만 수컷은 깃털 모양이다.   알의 직경은 0.5mm 정도이고, 구형이며 담녹색을 띠나 부화할때가 되면 회흑색으로 변한다. 알 덩어리는 흰 자모로 덮여있다. 
유충은 몸의 빛깔에 변화가 많아 머리와 앞가슴의 등면은 흑갈색이며 배의 등면과 옆면이 담황색인 것과 머리와 몸마디의 등면 및 배면이 검은색이고, 옆면은 암황색인 것이 있다.  노숙유충은 몸길이가 30mm 정도이고, 몸의 각 절에 작은 혹이 있고, 검은색과 백색의 긴 털이 빽빽이 나 있다.
 
미국흰불나방 유충(가지 잎)
 
미국흰불나방 유충에 의한 피해(소사나무)
1년에 보통 2∼3회 발생하며 수피 사이나 지피물 밑 등에서 고치를 짓고 그 속에서 번데기로 월동한다.  1화기 성충은 5월 중순∼6월 상순에 우화하며 수명은 4∼5일이다.  암컷의 포란수는 유충 때의 먹이식물의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600∼700개의 알을 잎 뒷면에 무더기로 낳는다.
5월 하순부터 부화한 유충은 4령기까지 실을 토하여 잎을 싸고 그 속에서 군서 생활을 하면서 엽육만을 식해하고 5령기부터 흩어져서 엽맥만 남기고 7월 중·하순까지 가해한다.  2화기 성충은 7월 하순부터 8월 중순에 우화한다.  8월 상순부터 유충이 부화하기 시작하여 10월 상순까지 가해한 후 번데기가 되어 월동에 들어간다. 이때 번데기 기간은 약 200일 이다.
 
미국흰불나방 유충 피해(감나무)

박덕기 기자, 다른기사보기기사등록일시 : 2016.10.01 02:53

<저작권자 © 자닮,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나비목#불나방과#Hyphantria속#과수해충#수목해충#돌발해충#대량발생해충#다범성해충

icon관련키워드기사
[키워드 기사 전체 목록]
기사 댓글과 답글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