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자닮연재 버섯 이야기
약용버섯 이야기(186):마법의 버섯 의학실험과 그 결과마법의 버섯이 지닌 실로시빈 성분은 환각성분이지만 정신질환 치료에 효험이 있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치료제보다 효과가 빠르고 효험도 훨씬 높아 크게 주목받고 있다.
약용버섯 이야기(186):마법의 버섯 의학실험과 그 결과

 
광대버섯 Amanita muscaria var. guessowii Veselý 1933.
= Amanita muscaria var. formosa Pers.
미 동부지역에서 돋는 광대버섯으로 환각작용을 가지고 있다.

 
마법의 버섯(Magic Mushroom)이란 환각작용을 일으키는 실로시빈(psilocybin)이라는 성분을 가진 버섯을 말한다. 주로 환각버섯속 버섯(Psilocybe spp.) 속에 들어 있는 성분이지만, 종버섯속 버섯(Conocybe spp.)과 난버섯속 버섯(Pluteus spp.)에도 들어있다. 실로시빈 성분이 들어 있는 버섯을 먹거나 합성한 실로시빈을 먹으면 몸 안에서 실로신(psilocin)이라는 성분으로 바뀌고 이 실로신이 사람의 뇌 안에 있는 기분과 관련된 세로토닌(serotonin)이라는 물질과 작용하여 신비로운 환각작용을 일으키는 것이다.

그런데 최근(2020년 11월 7일) 미국 CNN 방송은 마법의 버섯 내용물이 정신질환 치료에 효험이 있다고 보도하였다. 마법의 버섯은 환각성분을 포함하고 있지만 정신질환 치료에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 오레곤주 정부에서 미국 최초로 마법의 버섯에 들어있는 환각성분인 실로시빈을 의사들의 감독 하에 정신질환치료에 사용할 수 있다는 법을 제정함으로써 합법화하였다. CNN은 계속하여 정신과 의학 잡지 JAMA Psychiatry에 보고된 우울증 환자 24명에게 실로시빈 투여로 우울증 증상을 상당히 많이 감소하게 되었다는 사례를 소개하였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전통적 우울증치료제 보다 4배나 더 큰 효과를 보았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존스 홉킨스 의과대학의 Alan Davis 교수의 말을 인용하여 전통적 우울증치료제는 복용 뒤 몇 주 또는 몇 개월이 지나야 그 효과를 볼 수 있는데 실로시빈 성분은 그 보다 빠른 효과를 나타낸다고 한다. 특히 식욕부진증(anorexia), 강박신경증 및 약물중독증 치료에 효과가 좋다는 것이다. 미국뿐만 아니라 영국에서도 실험 결과 실로시빈 요법이 빠르고 강력한 효과가 있다고 한다. 2016년 존스 홉킨스 의과대학에서 특히 생명을 위협하는 말기 암환자의 우울증과 불안감을 안정시켜준다는 실험 보고도 겸하여 전하고 있다. 미국에서 실로시빈 성분을 소지하는 것은 연방법 위반이다. 헤로인이나 마리화나 같은 마약 성분과 똑같이 실로시빈 성분은 Schedule 1 substance라고 규정하고 있고 이 성분은 오직 전문 의사의 처방으로만 허용하는 물질이다.
 

 
소똥환각버섯 Psilocybe xeroderma Huijsman    환각버섯속 버섯이다.
이미 2010년 4월 11일자 뉴욕 타임스 보도에 따르면 전 세계의 연구자들이 미국 캘리포니아 주 싼 호세에 모여 말기 암환자들의 우울증, 강박 신경증, 임종불안,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약물이나 알코올 중독 치료를 위하여 환각작용을 일으키는 실로시빈 사용에 대한 의학적 임상실험 결과를 논의하였다고 한다. 이른 바 “21세기 환각학”(psychedelic science) 학회라고 말할 수 있는 이 모임에 전문가들은 물론 관심 있는 비전문가들까지 모두 1000여명의 사람들이 모여 4일에 걸쳐 75개의 강의와 열띤 토의가 이루어진 것이다. 특별히 환각작용을 일으키는 실로시빈의 임상적 실험결과에 대한 내용이 가장 두드러졌고, 미국에서 1970년대 문화 정치적 이유에서 법으로 금지된 뒤 환각버섯에 대한 의학적 관심과 연구가 대대적으로 다시 대두된 것이다.
 
다발성 두통으로 말미암는 통증의 완화, 마약중독 등으로 말미암는 반사회적 행동의 억제, 알코올 중독자의 상습성 치료, 말기 암환자들의 불안감 감소를 위하여 환각작용을 일으키는 마법의 버섯을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그 가능성을 타진해 보았던 것이다. 이미 오래 전부터 멕시코나 중남미 샤먼들 사이에 치료 목적으로 사용해 오던 마법의 버섯들이 새로운 관심과 치유 가능성을 가지고 다시 등장한 것이다. 미국 야생버섯 도감의 사전격인 “The Audubon Society Field Guide to North American Mushrooms"의 저자 고 Gary H. Lincoff는 마법의 버섯에 대한 의학적 연구 성과들을 훑어보면서 대략 6개의 질문을 던지고 그 질문에 대답하는 형식으로 다음과 같이 최근 연구 성과를 개관하고 있다.
 
대추씨퇴비버섯 Panaeolina foenisecii(Pers.) Maire
=대추씨말똥버섯 Panaeolus foenisecii(Pers.) J. Schroet.
이 버섯은 봄에 미 동부지역 잔디나 풀밭 위에 돋는 아주 흔한 버섯인데 소량의 환각성분이 들어 있다.
1. 마법의 버섯에 대한 예전 연구와 비교해 볼 때 최근 연구에 어떤 새로운 점이 있는가? 실제로 특별한 새로운 점은 없다. 다만 예전 연구에 비교하여 환각작용을 일으키는 화학물질 LSD보다 환각버섯에 강조점을 두고 새롭게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2. 마법의 버섯이 실제 치료약으로 효험이 있는가? 있다. 버섯 사용의 새로운 지침이 제시되고 있는데 특히 이중맹험(二重盲驗 double-blind) 방법을 사용하여 의료 효과를 조사하기 위하여 투약이나 치료 등을 누가 받는지 피실험자나 연구자에게 알리지 않고 진행하는 것이다. 따라서 치료자도 환자도 그들의 투약이 마법의 버섯인지 아니면 활성 위약(僞藥 환자를 안심시키기 위하여 주는 약)인지 알 수 없다. 

 
 붉은환각버섯(임시이름) 한국 미기록종 환각버섯 속 버섯,
Psilocybe thrausta(Schulzer)Bon
=Stropharia thrausta(Schulzer ex. Kalchbr)Sacc.
영어이름 Fall Pumpkin Psilocybe 또는 Red-cap Psilocybe
4. 마법의 버섯은 파티약물(party drug), 또는 서양의학의 치료용 약물, 또는 종교 제의적(sacrament) 약물이 될 수 있는가? 대답은 모두 “될 수 있다”이다.
 
(1) 파티 약물: 밤에 비교적 적은 양을 사용할 경우 일종의 결속을 위한 잘 검증된 약물이 될 수 있다. 마법의 버섯으로 취한 상태에서 마루에 앉아 있는 사람들은 그들의 팔 다리가 마치 버섯의 균사처럼 뻗어 다른 사람들의 팔 다리에 가 닿아있다고 상상할 수 있고, 마침내 그 방에 있는 사람들이 서로 연결되어 모든 사람들을 결속시키는 에너지의 장(場 energy field)을 느낀다고 한다. 서로 어떤 특별한 공통점이 없어도 이러한 결속은 여러 해나 지속되어 서로 가까움을 느끼게 한다는 것이다. 또 많은 양의 마법의 버섯은 이른 바 “의식의 확장”을 가져 오기도 한다. 이처럼 몸 밖의 어떤 체험이나 신비체험을 추구하기 위하여 마법의 버섯을 레크리에이션 목적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고 한다. 물론 마약 중독자들의 목적과 달리 통제되고 절제된 치료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말이다.
 
말똥버섯 Panaeolus papilionaceus var. papilionaceus(Bull.) Quel.
=좀말똥버섯 Panaeolus sphinctrinus(Fr.) Quel. 말똥 위에 돋았고 환각작용이 있다.
(2) 치료약물: 마법의 버섯은 합성 알약형태로 존스 홉킨스대학교나 뉴욕대학교에서 치료약물로 임상실험 조사 중인데 그 의학적 효과를 결정하기 위하여 실로시빈 30mg이라는 높은 복용량을 투여하기도 한다. 하버드대학교의 John Halpern 교수는 실로시빈이 자살하고 싶을 정도의 참을 수 없는 다발성 두통을 예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반복적인 재발을 방지하고 또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사용할 수도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3) 마법의 버섯은 현재 멕시코에 사는 원주민(인디언) 사이에 제의적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고 일상적으로 많은 양을 먹고 있기도 하다. 마법의 버섯은 보이지 않는 실재(invisible reality)의 보이는 징표(visible sign)로서 영적인 원인으로 말미암는 질병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일에 도움이 되는 사항들을 일러준다고 한다.
 
5. 그러면 이러한 샤먼들이 사용하는 방법과 서양 의학계에서 사용하는 방법 사이에 어떤 상관성이 있는가? 대답은 “없다” 이다. 서양 의학은 치료는 되지 않을지라도 통증을 경감하고 질병을 다스리는 데 이용하지만, 샤먼들의 사용방법은 그것과 다르다. 샤먼들은 잘못된 행동이나 악령이나 마술사의 마술에 결려 발생했다고 믿는 영적 질병을 치료하기 위하여 마법의 버섯을 샤먼들 자신이 먹는다. 뿐만 아니라 미래를 예견하기 위해서 사용한다. 말하자면 영적 매개수단으로 마법의 버섯을 사용하는 것이다. 
 
광대버섯 Amanita muscaria var. guessowii Veselý 1933.
= Amanita muscaria var. formosa Pers. 미 동부지역에서 돋는 광대버섯이다
.
임상실험 도중 어떤 사람들은 기분 나쁜 경험을 통하여 마법의 버섯을 다시는 먹지 않겠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마법의 버섯은 습관성이 없고 신체에 특별한 해를 끼치지 않는다고 한다. 마법의 버섯이 지닌 실로시빈 성분의 심리 정신적 효과는 LSD보다도 훨씬 더 효과가 있고 인체에도 덜 해를 끼치기 때문에 안전하고 효력이 좋아 앞으로 치료용으로 전망이 밝다고 한다. 여러 가지 정황으로 보아 곧 치료약으로 인정될 날이 멀지 않은 것 같다. 자연은 선용하면 약이 되고, 악용하면 독이 된다. @
 
참고문헌과 자료:
 
* Katie Hunt, CNN, 'Magic mushroom' ingredient could work as mental health treatment, Updated 12:12 PM ET, Sat November 7, 2020
https://www.cnn.com/2020/11/07/health/depression-magic-mushrooms-psilocybin-wellness/index.html
 
* Gary Lincoff, "Magic Mushroom Therapy: Effective Medicine or 'Snake Oil'?" in Mushroom: Journal of Willd Mushrooming, Issue # 104, Vol.27, No.3-4, Fall 2010, pp.62-65.
 
* Gary Lincoff, The Complete Mushroom Hunter: An Illustrated Guide to Finding, Harvesting, and Enjoying Wild Mushroom, Quarry Books, 2010, pp.149-155, "Psychedelic and Psychotherapeutic Mushrooms."
 
* Marc Grobman, "Clinical Studies Indicate 'Magic Mushroom' Substance Safe, Benefits Mental Health," NJMA News, Vol. 40-6, November-December, 2010, pp.11-13.
 
참고: 약용버섯 이야기(120): 마법의 버섯에 얽힌 이런저런 이야기

최종수(야생버섯애호가) 기자, 다른기사보기기사등록일시 : 2020.11.10 06:23

<저작권자 © 자닮,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마법의 버섯#실로시빈#환각작용#정신질환치료#우울중치료#약물중독치료#의식개조

icon관련키워드기사
[키워드 기사 전체 목록]
기사 댓글과 답글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