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자닮연재 버섯 이야기
약용버섯 이야기(172): 우단버섯(독)우단버섯은 독버섯이지만 중국에서는 이 버섯 가루를 허리와 넓적다리 통증 치료에 사용하였고 항균작용, 경련을 멈추게 하는 진경(鎭痙) 작용이 있으며, 환경오염 독극물질인 다환방향족탄화수소(PAHs)을 분해하여 지구 다시 살리기에도 이용할 수 있는 버섯이다.
약용버섯 이야기(172): 우단버섯(독)

 
우단버섯 Paxillus involutus (Batsch) Fr. 영어이름 Inrolled Pax, Poison Paxillus, Brown Rollrim
우단버섯의 전체적인 특징은 이 버섯을 건드리거나 노균이 되면 갈색에서 적갈색으로 변하고, 칙칙한 갈색 갓 가장자리가 안으로 말려있으며, 내린 주름살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대가 갓 크기보다 짧고 주름살을 갓으로부터 쉽게 떼어낼 수 있으며 흔히 자작나무와 관련을 맺고 돋는다는 점도 특징이다. 속명 Paxillus란 “작은 막대기”(a small stake)라는 뜻이고, 종명 involutus 란 “안으로 말려있는”이라는 뜻이다.
 
갓은 4-15(20)cm 크기에 처음에는 넓은 둥근 산 모양의 갓 가장자리가 안으로 강하게 말려 있다가 차차 편평해 지고 갓 가운데가 움푹 들어가면서 깔때기 모양을 가지게 된다. 갓 위에 환문처럼 생긴 무늬 또는 가는 줄무늬가 있다. 노균이 되어도 갓 가장자리가 안으로 말려있는 것이 특징이다. 갈색에서 칙칙한 황갈색, 올리브 갈색 또는 칙칙한 적갈색인데 흔히 더 짙은 갈색 얼룩이 진다. 습할 때는 미끄럽지만 보통 건조하다. 부드러운 털이 있다가 닳아 없어진다.
 
우단버섯의 주름살은 내린주름살이다.
  주름살은 내린 주름살이고 촘촘하거나 빽빽하고 흔히 갈라진다. 바랜 또는 엷은 누르스름한 색깔이다가 차차 칙칙한 노란색에서 올리브 갈색으로 되고 상처내거나 노균이 되면 갈변한다. 포자색은 갈색 또는 황갈색이다.
 
7월에서 11월 까지 활엽수와 침엽수 혼효림 아래 많이 썩은 나무 위에 홀로 돋거나 흩어져 돋거나 다발로 돋는 균근균이다. 흔히 습지 근처 침윤된 곳에 돋기도 한다. 자작나무 근처에 돋는 것이 특징이다.
 
식용여부: 독버섯이다. 한 때 유럽에서 식용하였으나 중독 사망 사건이 생긴 뒤부터 독버섯으로 분류되었다. 특히 생버섯을 먹으면 더욱 위험하다. 심한 위장장애와 더불어 용혈과 신부전을 일으킨다. 2002년에 17명이 이 버섯을 먹고 중독되어 그 가운데 2명이 사망한 기록이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주름살이 갈색으로 변한다.
우단버섯의 전통 의학적 이용
 
독버섯임에도 불구하고 중국 전통의학에서 우단버섯은 서근산(舒筋散) 원료의 한 종류이다. 또 우단버섯을 말려서 가루로 만들어 요퇴동통(腰腿疼痛), 다시 풀어 말하면 허리와 넙적다리의 통증, 수족마비, 근락불서(筋絡不舒), 힘줄과 혈관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하였다.
 
우단버섯의 화학성분과 의약적 이용
 
Involutone, involutin(담황색->흑적색 변화 색소), linoleic acid, crotonic acid, mannitol, ergosterol, muscarine 뿐만 아니라 methyl-, ethyl-, 또는 buthyl-B-D-glucopyranosides 와 lionoleates라는 성분들이 들어 있다.
 
항균작용: 우단버섯속 버섯에서 추출한 추출물은 고초균과 황색포도상구균에 대한 항균작용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자실체에는 고초균, 표피포도상구균, Enterobacter aerogenes, 쥐티푸스균에 대한 항균작용이 있다. 또 대장균과 황색포도상구균에 대한 항균 작용이 있다는 것이 보고되기도 하였다.
 
진경제 작용: 우단버섯에는 경련을 멈추게 하는 진경제(鎭痙劑 anti-spasmodic) 작용과 아편에 함유된 유독 알칼로이드인 파파베린 같은(papaverine-like) 작용을 하는 성분이 들어 있다. 또한 우단버섯은 쥐 실험에서 서늘하게 냉각하는 해열 또는 체온을 식혀주는 효과가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또 동물실험에서 우단버섯의 추출물이 동물의 역동적 활동을 증가하고 호기심을 발동하는 것을 보여주었는데 이것은 우단버섯 추출물이 중추신경계를 자극한다는 것을 뜻하고 있다.
 
건드리기만 해도 갈색으로 변한다.

우단버섯의 지구 다시 살리기에 이용
 
우단버섯은 마치 광대버섯(Amanita muscaria)이 다환방향족탄화수소(PAHs, Polycyclic aromatic hydrocarbons)를 분해 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PAHs를 분해한다. 다환방향족탄화수소(PAHs)라는 물질은 담배에서 발견되는 독소이다. 이 다환식방향족 탄화수소가 환경 중에 유출되면 지속성을 가진 오염물질로서 자연적으로 잘 분해되지 않고 오랫동안 대기, 토양 혹은 수중 환경 중에 존재하면서 발암물질이나 돌연변이물질이 되어 생물이 섭취하게 되면 생체에 악영향을 미친다.
 
우단버섯은 중금속을 흡수하여 주변 식물 성장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또 우단버섯은 무균배양(incubation in axenic cultur) 3일 뒤에 고성능 강력 폭약(TNT)을 변형시킨다고 한다.
 
특기 사항: Fabre라는 분이 연구한 바에 따르면 우단버섯은 방사선을 방출하는데 판지상자(cardboard box)를 통과하여 사진 필름에 영향을 준다고 한다. @
 
참고 자료와 도감:

* 박완희, 한국 약용버섯 도감, 412쪽. “주름우단버섯”(우단버섯의 이전 이름)

* Robert Rogers, The Fungal Pharmacy: The Complete Guide to Medicinal Mushrooms and Lichens of North America, Berkeley, Calif.: North Atlantic Press, 2011, pp. 205-307.

* [네이버 지식백과] 다환방향족탄화수소 [polycyclic aromatic hydrocarbons, 多環芳香族炭化水素] (해양과학용어사전, 2005. 10. 7., 한국해양학회)

* MACHMAKER(MychoMatch) Paxillus involutus

* Timothy J. Baroni, Mushrooms of the Northeastern United States and Eastern Canada, Timber Press, 2017, p. 292.
 
* Wikipedia 백과사전, Paxillus involutus. 이곳에 많은 유용한 정보가 실려 있다. 

최종수(야생버섯애호가) 기자, 다른기사보기기사등록일시 : 2020.03.11 22:21

<저작권자 © 자닮,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댓글과 답글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