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자닮연재 산야초 이야기
황기 - 산야초 즐기기116굵은 뿌리를 황기(黃芪)라 하여 주로 약용하거나 기(氣)를 보하는 요리에 활용한다. 삼계탕에 같이 넣어 끓여 먹거나 백숙, 족발, 보쌈 등의 요리에 활용하면 좋다. 달인 물을 육수로 해서 면 국물로 하거나 탕, 죽을 끓여도 된다. 가라앉은 기운을 끌어올려 기를 보하고, 늘어진 피부와 땀구멍을 단단하게 하여 땀이 허투루 배출되지 못하도록 한다

황기(Astragalus mongholicus)는 콩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산지의 바위틈에서 자라나, 재배를 많이 하고 있다. 높이 40~70cm이며 전체에 약간의 털이 나고 줄기는 곧게 선다. 잎은 6∼11쌍의 작은잎으로 이루어진 홀수 1회 깃꼴겹잎이다. 작은잎은 달걀 모양의 타원형이며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턱잎은 피침형이며 끝이 길게 뾰족하다.

콩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산지의 바위틈에서 자라나, 재배를 많이 하고 있다


7~8월에 연노랑 꽃이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꽃대에 총상꽃차례로 달린다. 꽃받침에는 흑갈색 털이 있으며 5개로 갈라지고 수술은 10개이다. 열매는 11월에 결실하며 꼬투리는 긴 타원형으로 길이 2∼3cm이며, 양 끝이 뾰족하고 5∼7개의 종자가 들어 있다. 단너삼이라고도 한다.

7~8월에 연노랑 꽃이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꽃대에 총상꽃차례로 달린다


굵은 뿌리를 황기(黃芪)라 하여 주로 약용하거나 기(氣)를 보하는 요리에 활용한다. 삼계탕에 같이 넣어 끓여 먹거나 닭이나 오리 백숙, 족발, 보쌈 등의 요리에 활용하면 좋다. 달인 물을 육수로 해서 면 국물로 하거나 탕, 죽을 끓여도 된다. 술에 담가 숙성해 마시거나 생뿌리로는 장아찌나 효소를 만들기도 한다. 단독으로 또는 인삼, 백출, 당귀 등의 약초와 같이 달여 차처럼 마셔도 된다.

굵은 뿌리를 황기(黃芪)라 하여 주로 약용하거나 기(氣)를 보하는 요리에 활용한다

여름철 무더위에 땀을 많이 흘려 몸이 쳐지고 기운이 없을 때 활용하면 좋다. 가라앉은 기운을 끌어올려 기를 보하고, 늘어진 피부와 땀구멍을 단단하게 하여 땀이 허투루 배출되지 못하도록 한다. 체내의 물과 피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소변이 잘 나오게 하고, 고름을 없애며 새살을 잘 돋게 한다. 신체의 면역 및 대사 기능을 활성화시켜 면역력을 높이고, 심장을 튼튼하게 하며, 혈압을 낮추고 당뇨를 개선하는 등의 효과도 있다.

삼계탕에 같이 넣어 끓여 먹거나 닭이나 오리 백숙, 족발, 보쌈 등의 요리에 활용하면 좋다


자당(sucrose), 글루크론산(glucuronic acid), 점액질, 20여종의 아미노산, 쓴맛물질, 콜린(choline), 베타인(betaine), 엽산(folic acid)과 트리테르페노이드 사포닌(triterpenoid saponin) 이소플라본(isoflavone) 등의 성분이 들어 있다. 어떤 독성이나 이렇다 할 부작용이 보고된 것은 없다.

황기초계탕. 달인 물을 육수로 해서 면 국물로 하거나 탕, 죽을 끓여도 된다

가을에 뿌리를 채취해 햇볕에 말려 쓴다. 꿀물에 적셔 볶아 쓰기도 한다. 맛은 달고 성질은 약간 따뜻하다. 익위고표(益衛固表)하고 소변이 잘 나오게 하며, 부기를 가라앉히고 독을 배출시키며 새살이 돋아나게 한다. 자한(自汗), 도한(盜汗), 혈비(血痺), 부종, 옹저를 치료한다.

볶은 것은 중초를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더 강하다. 보중(補中)하고 원기(元氣)를 붇돋우며 삼초(三焦)를 따뜻하게 하고 비위(脾胃)를 강하게 한다. 내상노권(勞倦), 비허(脾虛)설사, 탈항, 기허혈탈(氣虛血脫), 붕대(崩帶) 및 기쇠혈허(氣衰血虛)의 증세를 치료한다.

단독으로 또는 인삼, 백출, 당귀 등의 약초와 같이 달여 차처럼 마셔도 된다

번식은 씨앗으로 한다. 2년 이상 된 튼실한 개체에서 가을에 씨를 받아 이듬해 3월 하순에서 4월 상순에 파종한다. 서리 피해가 없는 따뜻한 지방이라면 가을에 바로 파종하는 것이 낫다.

[황기 즐기는 법]
1. 삼계탕에 같이 넣어 끓여 먹거나 백숙, 족발, 보쌈 등의 요리에 활용한다.
2. 달인 물을 육수로 해서 면 국물로 하거나 탕, 죽을 끓여 먹는다.
3. 술에 담가 숙성해 마시거나 생뿌리로는 장아찌나 효소를 만든다.
4. 단독으로 또는 인삼, 백출, 당귀 등의 약초와 같이 달여 차처럼 마신다.

유걸 기자, 다른기사보기기사등록일시 : 2018.07.30 16:43

<저작권자 © 자닮,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황기#산야초#황기차#황기족발#황기삼계탕#황기백숙#황기초계탕

icon관련키워드기사
[키워드 기사 전체 목록]
기사 댓글과 답글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