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Namibie 해안에 유해성 가스의 분출로 해양 침전물이 생겼다. 이러한 현상은 이미 세기 초부터 계속되고 있었으며, 심각한 상태인 것으로 밝혀졌다. 우주에서 인공위성이 내려다 본 사진으로 더욱 확실하게 그 심각성을 감지할 수 있다.
하늘에 떠있는 나사의 우주 관측기인 OrbView-2 SeaWIFS로부터 한 장의 아름다운 사진을 받았다. 이미 namibienne의 해안은 초록빛을 띤 터키석의 색깔의 무리가 덮혀진 상태이다. 바다에서 시작된 이러한 반점은 이미 해안선을 따라 100 km나 진행되어진 상태이며, 바다에서는 20,000 km2 의 면적을 덮고 있다고 예상된다. 이 넓이는 벨기에의 3분의 2 정도에 해당하는 넓이다.
그 원인은 바다 속에서 시작되는 유해성 가스의 분출인데 주범은 바로 황화 수소인 것이다. 남 아메리카의 연구원인 Scarla Weeks는 이러한 현상이 이미 2001년 말부터 시작되었다고 한다. 그녀는 이러한 주제의 보고서를 이미 발간 한 바 있다. 인공위성을 이용한 광역 조사를 통해 Namibie의 가스 분출을 알게 되었다. 이것은 전혀 상상하지 못했던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은 일년에 10번 이상씩 되풀이 되고 있었으며 약 3주의 주기로 계속 됐다.
Namibie 해안의 해류는 매우 차가우며 깊다. 이곳은 강한 물살이 이는 곳이다. 이 물살은 북 대서양 쪽으로 영하 이하의 해수를 휩쓸어 가는 곳이다. 따뜻한 해수들은 일반적으로 표면에 있어 바람에 의해 밀려나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이 차가운 해류를 만드는 것이다. 이러한 혼합을 용승작용 이라고 부른다. 용승은 해양 생물들에게 중요한 것이다. 왜냐하면 영양물들이 표면으로 뜨게 하여 새로 태어난 생물들에게 영양을 공급해 주며, 표면에서의 성장을 유도하기 때문이다.
미세 생물체들, 예를 들어 식물플랑크톤들은 겨우 몇일만 생존한다. 이들은 그 후 죽어 바다 밑바닥으로 떨어져 침전물을 형성하는 것이다. 박테리아들은 그들의 작업인 죽은 생물체를 분해한다. 이러한 현상으로 말미암아 가스가 생겨나는데 그것이 황화 수소인 것이다. 이것은 침전물 속에 존재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거의 규칙적으로 이렇게 침전물 속에 존재하는 황화 수소 주머니는 폭발을 하며 그후 이 가스가 올라가는 것이다. 바다 표면은 산소가 풍부한 해수들이 존재한다. 그러므로 화학적 작용이 일어나는데 이것이 순수한 황화 수소로 전이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는 동안 특히 노란색의 유황은 파란색의 바다 색과 혼합되어 바다를 거대한 초록의 터키색으로 변하게 하는 것이다.
과학자들은 아직도 이러한 현상의 원인에 대해 의문을 제시하고 있다. 분출이 원인이 되어 용승작용을 돕는 강한 바람을 만드는 것인지에 관한 것과 대기압이 그 지역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것이다. 이러한 두 가지의 경우 기압은 일반적으로 심해에서는 감소된다. 그것으로 황화 수소를 자유롭게 하는 것을 돕는다. 매번 일어나는 분출로 인하여 공기는 유황의 냄새를 풍기며, 물고기들은 사망에 이르며, 거대한 대하 (새우류의 일종)의 경우 서식처로부터 도피한다. 이것이 계속되어 해안의 적조 현상을 일으키는 것이다.
이러한 자연 현상은 나쁜 징조를 보인다. 어업과 경제에 영향을 미친다. 게다가 과학자들은 이러한 분출이 자주 일어나는 경향을 보인다는 가설을 내세우고 있다. 그들은 이러한 황화수소의 용승 현상이 지구의 온난화와 생태학적으로 연관이 있다고 말한다.
등록날짜 2004/03/02 출판일 20040328
정보출처
http://www.figaro.fr/sciences/20040224.FIG0004.html 운영자, 다른기사보기기사등록일시 : 2004.03.04 18:54
<저작권자 © 자닮,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