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자닮연재 곤충 이야기
[천적 이야기] 7. 꼬마무당벌레응애류천적
온실내 재배되는 각종 작물에 발생하는 점박이응애, 차응애 등을 방제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천적군 중 한 종에 속하는 무당벌레과 소형 포식성 천적곤충 입니다.  응애밀도가 과 발생하여 거미줄이 형성 되어 있어도 거미줄 속을 잘 파고 드나들며 응애류를 포식하는 것으로 보아 효과에 대한 재 검증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국내 토종 천적이기도 하지만 카나다 AB사로 부터 도입하여 사육한 적 이 있는 내력이 있습니다.
 
꼬마무당벌레 성충

꼬마무당벌레
딱정벌레목 무당벌레과

О 학명 : Stethorus punctillum Weise
О 영명 : ladybug pinhead, spider mite destroyer
О 크기 : 몸길이 성충 1.5mm 내외
О 분포 : 한국, 일본, 중국, 유럽, 아메리카 대륙 등
О 대상해충 : 점박이응애, 차응애 등 잎응애류


꼬마무당벌레는 무당벌레과에 속하며 크기는 약 1.5mm 정도되는 무당벌레다.  국내 토착종으로 응애류를 전문으로 포식하며, 활동할 수 있는 온도가 16~35℃로 고온에서 이용할 수 있는 천적이다.  시설내 포장에서 응애 발생밀도가 높아졌을 때에 이용하는 천적이다.
 
꼬마무당벌레 번데기
꼬마무당벌레 노숙유충

무당벌레와 같이 알, 유충, 번데기, 성충의 단계를 거치며 알에서 성충까지는 14~20일 정도 걸린다(21~26℃).  하루에 암컷 성충은 20~40여 마리의 응애를 포식하며, 알은 50여 개씩 먹어치운다.  먹이가 없을 경우에는 나방류의 알 등을 먹기도 한다.  암컷은 하루에 3~13개 정도의 알을 낳으며 일생 동안(약 2년) 1,000개 이상을 산란한다.
 
꼬마무당벌레 어린유충† 응애가 친 거미줄 밑으로 이동하며 알, 약충, 성충 등을 포식한다

박덕기 기자, 다른기사보기기사등록일시 : 2016.07.01 01:47

<저작권자 © 자닮,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응애류천적#잎응애천적#응애천적#포식성천적#무당벌레

icon관련키워드기사
[키워드 기사 전체 목록]
기사 댓글과 답글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