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안 안보와 안정성을 전 세계적으로 평가하고 동남아시아에서 습지 모니터링 프로그램의 네트워크 내에서 사용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이 개발됐다.
NUS(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 소속의 조교수인 Edward L. Webb이 주도하는 연구팀은 해수면 상승(sea-level rise)에 취약한 지역을 규명하는 방법이 전 세계적으로 적용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Webb 연구팀이 개발한 단순하고, 저렴한 도구를 이용하는 방법은 연안 습지(coastal wetland)를 보유하고 있는 모든 국가가 재정적 및 기술적으로 접근 가능하다. 연구팀은 협력을 위한 토대를 제공할 뿐 아니라 자료의 표준화 및 관리를 조직화하는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방안을 시도했다.
관련 연구는 2013년 4월 25일 Nature Climate Change 저널에 처음으로 발표됐다.
1. 해수면 상승의 위협
전 세계 해수면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으며, 기존의 방법은 전 세계 연안 습지의 약 20%가 해수면 상승에 의해 침수되어 2080년대까지 해수면 상승의 결과로 사라질 것이라고 제안하고 있다. 지구 온난화와 관련이 있는 이러한 동향은 사이클론과 쓰나미 등과 같은 극한의 사건에 대한 취약성(vulnerability)을 증가시킴으로써 엄청난 경제 및 사회적 비용으로 이어질 수 있다. 또 해수면 상승 동향은 해안선을 보호 및 안정화시킬 뿐 아니라, 인간의 생계를 지원하는 간접 및 직접적인 생태계 서비스의 소실 위험을 더욱 증가시켜 해안에 거주하는 수백만에 달하는 인구가 더 큰 위험에 직면할 가능성이 있다.
2. 연안 습지 취약성을 해결하는 방법
일부 습지가 해수면 상승을 앞지를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함으로써, 연구팀은 과학자들이 해수면 상승이 위협이 될 수 있으며, 미래에 습지가 지속될 수 있는지를 정량적으로 평가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비록 해수면을 추적하는 이면에 내재한 과학이 충분히 발달했다고 하더라도, 연안 습지의 수직 이동 이면(vertical movement)에 감추어진 생물물리학적 공정의 측정에는 상당한 격차가 있어, 연안 습지가 미래 해수면 상승에 대부분 취약할 것이라는 예측은 정확하게 규명되지 않은 채 남아 있다. 전 세계 습지에 대한 상응하는 자료의 수집은 지역적인 정책에 정보를 제공하는데 중요할 뿐 아니라, 연안 관리 및 정책에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보다 더 실제적인 지역 수준의 예측을 생성하는데 중요하다.
이러한 격차를 해결하기 위하여 NUS 소속의 연구진과 미국 지질조사(USGS; United States Geological Survey) 소속의 연구진으로 구성된 연구팀은 연안 습지 표면의 수직 이동을 측정하는 표준화된 단순하고 저렴한 방법의 확산된 적용과 습지가 해수면 상승과 보조를 맞출 수 있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일관된 공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연구팀이 개발한 방법은 토양이 개펄 바닥에 이르기까지 수직으로 시추되는 RSET(rod surface elevation table)를 이용한다. 휴대용 수평 팔이 기질 표면에 이르는 거리를 측정하기 위하여 고정된 위치에 부착됐다. 따라서 RSET는 개펄의 표면 이동의 방향과 속도를 측정하는 영구적인 기준점이 된다.
이러한 매우 단순하고 이용 가능한 도구는 광범위하게 복제될 수 있으며, 따라서 현장에서 표면 고도(surface elevation) 변화에 기여하는 지형학적 공정에 대한 중요한 자료를 제공한다. 이후 자료는 해수면 상승에 대한 현장의 장기적인 취약성에 관한 추론을 이끌어 내는데 사용될 수 있다.
NUS 생명과학부 Webb 교수는 이 방법이 보다 더 고분해능으로 표면 고도에 대한 매우 작은 변화까지 우수한 정확도로 측정될 수 있기 때문에, 공수 영상(airborne imaging)과 같은 기존의 다른 방법과는 차별화된다고 설명했다. 그 외에도, 이 방법은 표면 고도 변화로 이어지는 주요 공정을 정량화할 수 있다. 또 이 방법으로 구축 및 유지에 매우 저렴한 비용이 소요되기 때문에, 많은 RSET 기지는 수많은 연안 습지와 단일 위치에 구축 가능하다.
자료의 수집과 공유 역시 용이하다. Webb 교수는 자료 수집이 대부분의 정부 부서와 비정부 기관에서 이미 전문가 수준을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자료는 교차 위치 및 지역적 비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용 가능한 적절한 측지 기준(geodetic reference)을 제공해준다고 Webb 교수는 설명했다. 중요한 것은 새로운 방법이 저렴하고, 용이하며 매우 정확하다는 점이다. 그 외에도 모든 국가는 자국의 습지를 모니터링할 권한이 있으며, 지역적인 연안 습지 보존에 소외되지 않고 동등한 파트너가 될 수 있다.
3. 싱가포르에 연안 모니터링 네트워크
저비용의 배치 및 모니터링 덕분에, 연구팀은 새로운 방법이 연안 보존에 이득이 될 수 있는 중요한 자료를 제공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연구의 일환으로, 연구팀은 동아시아와 전 세계 내 거대한 습지 모니터링 프로그램 네트워크에 대한 중요한 자료 수집에 이용될 가능성에 대하여 조사했다.
이 논문의 제 2 저자이며, NUS 인문 사회과학대학 지리학과 소속의 조교수인 Daniel Friess는 SDWA(Singapore-Delft Water Alliance) 지원으로 싱가포르와 태국에 초기 RSET 모니터링 기지를 구축했다. USGS 소속의 다른 공동 저자들 역시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몇 개의 RSETs를 구축했다.
연구팀은 아시아의 동남 및 남부 지역에서 확장된 연안 모니터링을 확대하기를 바라고 있으며, 싱가포르와 NUS가 지역 내 연안 취약성을 평가하는 데 있어서 주도적인 파트너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출처: 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
원문:
http://phys.org/news/2013-04-advocate-simple-accurate-technology-threats.html 제공:kisti, 다른기사보기기사등록일시 : 2013.04.30 17:05
<저작권자 © 자닮,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kist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