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자닮강좌 조대표 강좌 메인노출제외
17. 자닮농약의 핵심1, 자닮오일 무가열 제조법 (2017)이 기사는 2016년 12월 15일 자닮대전교육장에서 진행된 ‘천연농약전문강좌’를 정리한 것입니다.(자연을닮은사람들 대표 조영상)

자닮오일은 천연유화제로도 불린다. 자닮오일은 독성분의 침투화 전착을 돕는 기능으로 농약에서 가장 중요한 물질이다. 자닮오일을 혼합하지 않으면 농약이 될 수 없다. 식물이나 곤충의 표면에는 왁스층이 있어서 농약이 전착 되지 않기 때문이다.

자닮오일 무가열 제조법

1. 열에 강한 110ℓ(꼭!) 플라스틱(PE) 통을 깨끗이 씻어내고 물 2.5ℓ(㎏)(정확히!)를 넣고 가성가리 3.2㎏을 넣고 뚜껑을 닫은 다음 비스듬히 돌리면서 완전히 녹인다. 자닮오일이 투명하게 풀리는 물(연수)을 반드시 사용해야 한다.

2. 카롤라유 18ℓ를 넣고 전기드릴로 묽은 마요네즈처럼 되기까지 교반한다. 10분 내외 교반하는 과정에 튀김에 주의한다. 여름에는 10분 이상 충분히 교반한다. 드릴 없이 손으로 교반하면 안되며 충전식 드릴 사용 시 시간을 더 늘린다.

3. 뚜껑을 닫고 3일간 숙성시키면 버터처럼 굳어진다. 숙성 후 굳어져 있지 않거나 층분리가 되어 있으면 드릴로 마요네즈처럼 될 때까지 재교반한다. 겨울 작업은 온기 있는 곳에서 한다.

4. 20ℓ의 물을 넣고 전기드릴로 용기 바닥에 붙어있는 덩어리를 작은 덩어리로 떼어낸다. 지나친 교반을 하지 않는다. 교반을 과하게 하면 흰 크림처럼 변한다.

5. 물 60ℓ를 추가하여 깨끗한 긴 막대를 이용하여 수시로 용기 바닥까지 전체를 저어주면 24시간 정도 지나면서 천천히 풀려 완성된다. 추운 곳에서 만들면 덩어리가 가라앉는 경향이 있고 물의 풀림이 늦어질 수 있다. (깨끗한 기구 사용)

6. 사용 유효기간이 없고 밀폐된 용기에 담아 사용한다.

7. 500ℓ기준 3~15ℓ 사용하고 연무기나 치파렐리는 17ℓ에 500㏄ 내외 사용한다.
(출처: 자닮 유기농업, 조영상 지음)

 - 관련 동영상 보기:  http://bit.ly/2iG3ZAp

 - 동영상 보기 (11분)

일반화질
고화질

조영상 기자, 다른기사보기기사등록일시 : 2016.12.29 14:51

<저작권자 © 자닮,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영상#자닮#천연농약

icon관련키워드기사 [키워드 기사 전체 목록]
기사 댓글과 답글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