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자닮연재 버섯 이야기
약용버섯 이야기(177): 달걀버섯식용버섯인 달걀버섯에는 건강상 혜택을 주는 성분은 물론 항균, 항산화, 항종양 및 인체에 해를 까치는 곰팡이에 대한 항진균(항곰팡이) 작용이 있다.
약용버섯 이야기(177): 달걀버섯

 
미국 달걀버섯 Amanita Jacksonii Pomerleau =Amanita caesarea(Scopoli) Persoon
=A. umbonata, =A. hemibapha(한국 학명)    영어이름 American Caesar’s Mushroom


 
광대버섯 속 버섯들 가운데 치명적 맹독버섯들이 여럿 있기 때문에 광대버섯 속 버섯들을 조심하라는 말을 많이 듣는다. 그런데 광대버섯 속 버섯들 가운데 식용버섯들이 있고 어떤 것은 그 맛이 썩 좋다고 한다. 그 가운데 하나가 바로 흔히 달걀버섯이라고 부르는 버섯이다. 달걀버섯의 학명이나 영어 이름을 보면 고대 로마의 황제 또는 정치가요 장군이며 작가였던 사람을 가리키는 시저 또는 카이사르(Caesar)라는 말이 들어 있다. 전설에 따르면 로마 황제 시저가 이 버섯을 좋아 하여 이 버섯을 가져 오는 사람에게 버섯의 무게만큼 황금을 주었다는 이야기가 전해 온다.

이 버섯은 본래 유럽과 아프리카가 그 원산지로 북미에서는 돋지 않는다. 허지만 유럽에서 돋는 달걀버섯과 유사한 버섯이 미국에서 돋는데 전에는 유럽의 학명을 따라 Amanita caesarea라고 불렀으나 현재 DNA 시대에 와서는 유럽 종은 미국에 돋지 않아 학명을 Amanita Jacksonii 라고 부른다. 그러나 영어 이름은 American Caesar’s Mushroom라고 하여 카이사르라는 말이 들어 있다. 미국에서 돋는 것도 식용할 수 있다. 이 글을 쓰는 사람은 2009년과 2011년에 많이 만났고 가끔 여기저기서 한 두 송이씩 만나지만 광대버섯 속 버섯이기에 시식도 해 보지 않았다.

 
달걀버섯 갓 위의 모습,  갓 위에 방사상 줄무늬가 있다.
갓(Cap): 맨 처음 이 버섯이 돋아나기 시작하는 유균일 때에는 마치 달걀처럼 생긴 알에서 돋아난다.  5-15cm 크기를 가지고 처음에는 둥근 산 모양이다가 성숙하면서 편평해지고 갓 가운데 넓고 볼록하게 돋아 있기도 하다. 밝은 빨간색에서 빨간 오렌지색이다가 갓 가장자리가 노란색으로 되고 방사상의 줄무늬가 있다. 갓 표면에는 인편이나 반점이 없이 평활하다(매끄럽다).

주름살(Gills): 엷은 노란색에서 엷은 오렌지색을 가지고 있는데 대에서 떨어져 붙은 모양이고 주름살 간격은 약간 촘촘하거나 약간 성기다.

대(Stem): 6.5-19cm 길이로 엷은 노란색이거나 엷은 오렌지색이다. 비늘처럼 보이는 불규칙한 반점이 있다. 대 위쪽에 치마처럼 보이는 턱받이가 있고 역시 누르스름한 오렌지색이다
냄새와 맛(Smell & Taste): 별로 특이한 것이 없다.   포자색(Spore color): 흰색이다.

식용여부(Edibility): 맛 좋으나(Choice) 주의해야 한다. 갓이 피어나기 전에 식용하는 것이 좋다.

발생장소(Habitat): 한 여름(7월)에서 초가을(9월) 가지 혼효림, 특히 참나무와 소나무가 섞여 있는 숲속 땅위에 홀로 돋거나 여기저기 흩어져 여럿이 함께 돋기도 하는 균근균이다.

 
달걀버섯의 주름살 모습
달걀버섯의 건강상 혜택과 의학적 이용

달걀버섯은 오래 전부터 식용해 왔으나 그 의약적 연구에 대해서는 연구한 바가 극히 적은 편이다. 2013년에 Dogan과 Akbaş는 달걀버섯의 생물학적 활성작용과 지방산 성분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시험관 내에서 항균작용과 항산화 작용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으나 이 버섯을 식용하였을 경우 그러한 항균, 항산화 작용이 어떻게 이루어지는 지에 대해서는 확실하지 않다고 한다. 다만 이 버섯은 식용할 수 있는 식품으로 권장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아직까지 달걀버섯을 약용으로 사용한다거나 또 약용으로 사용해 온 역사는 잘 알려지지 않고 있다. 앞으로 더 연구되어야 할 과제임이 분명하다.

박완희 교수는 달걀버섯의 화학성분으로 유리 아미노산 25종이 들어 있고, 키틴(chitin) 성분이 들어 있다고 한다. 약리 작용으로 쥐 실험에서 Sarcoma 180 암에 대한 항종양 작용이 있고, 가금(家禽)이나 사람에 걸리는 전염병인 아스페르길루스증(Aspergillosis) 유발균 Aspergillus niger에 대한 항곰팡이 작용이 있다고 한다.
 
참고자료:
https://healing-mushrooms.net/amanita-caesarea

Todd F. Elliott & Steven L. Stephenson, Mushrooms of the Southeast, Timber Press, 2018, p. 126.

Timothy J. Baroni, Mushrooms of the Northeastern United States and Eastern Canada, Timber Pres, 2017, p. 35.

박완희, 한국 약용버섯 도감, 서울: 교학사, 2003(재판), 47-49쪽

Dogan, H. H., Akbaş, G. (2013). Biological Activity and Fatty Acid Composition of Caesar’s Mushroom. Pharmaceutical Biology 51(7): 863-871.

Lixandru, M. (2019). Properties and Benefits of Caesar’s Mushroom. Nature Word website, accessed March 2, 2020.

최종수(야생버섯애호가) 기자, 다른기사보기기사등록일시 : 2020.06.07 21:28

<저작권자 © 자닮,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댓글과 답글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