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농업현장 유기농업
산(山) 약초재배로 조수익 1만원 가능산지의 작물이 맛이 좋고 품질도 좋아 앞으로 야산을 주목하면 나물, 산과일등의 수확으로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다. (하동 방호정)

www.jadam.kr 2009-06-15 [ 자연을닮은사람들 ]
지리산 자락에 위치한 야산

야산을 이용한 산나물과 사과일로 평당 만원의 조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한다. 특히 귀농을 앞두고 있다면 비탈진 야산에 대한 관심을 기울여 볼만 하다는데 야산에서 약초와 산야초 재배에 관한 기술을 정리해 본다.

야산에 필요한 작물을 우선적으로 선점하기 위해서 제일 문제되는 것이 산딸기나무이다. 산딸기나무는 일일이 손으로 빼내야 하는데 새 뿌리가 날 시점인 4월 초순경에 뽑아야 쉽게 뽑을 수가 있다. 이때 뿌리가 떨어지면서 내리는 뿌리를 또 뽑아내야하기 때문에 해마다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www.jadam.kr 2009-06-15 [ 3년된 둥글레 ]
3년 된 둥글레. 3년 이상 된 둥글레 뿌리라야 굵고 맛도 좋다.

@@IMG3@@

산이 어느 정도 정리가 되면 필요한 약초를 관리하는데 고사리를 번식시키기 위해서는 초장기에는 수확을 자제하고 손을 빨리 떼야 한다. 잎을 건드리면 안 되기 때문인데 잎을 그냥 두어야 계속 퍼져서 뿌리가 많이 번져 나갈 수 있다.

고사리 보다 더 센 것이 둥글레다. 둥글레 뿌리는 3년 이상 된 것을 캐야 뿌리가 굵고 맛이 있다. 둥글레는 수확하면서 떨어진 작은 것들이 다시 3년 되면 다시 수확이 가능하므로 별도로 심을 필요 없이 수확만 하면 되는 작물이다.

(동영상 내용중 일부 요약 : 이경희)

- 방호정님 사이트 가기 : http://www.hojungfarm.com

동영상 보기<산을 이용한 산야초 재배>(11분)

일반화질
고화질
후원전용 (1회 무료시청 가능)

조영상 기자, 다른기사보기기사등록일시 : 2009.06.15 12:02

<저작권자 © 자닮,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방호정#매실

icon관련키워드기사 [키워드 기사 전체 목록]
기사 댓글과 답글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